중국소식/중국 무역,투자

일일중국경제정보(2010.02.08)

박영복(지호) 2010. 2. 9. 05:10

 

2.8(월) 중국 언론에 보도된 주요 경제정보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주요기사)


1. 2010년 GDP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중국과학원 예측과학연구센터가 2.6 발표한 《2010 중국경제 예측과 전망》에서는, 중대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고, 출구정책과 부동산에 대한 조정정책이 적절할 경우 2010년 중국경제는 10%가량 성장하고 물가가 안정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함.


   - 보고서는, 분기별 각각 11%, 10.2%, 9.5%, 9.8%가량으로 처음에는 높았다가 나중에 낮아지는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하면서 금년도 투자, 소비, 순수출이 GDP에 대한 기여도는 각각 6.3%, 4.2%, -0.5%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이밖에 2010년 경제회복, 충분한 유동성,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 및 원자재 가격 개혁 등 요소로 물가상승 압박이 커지겠지만 생산능력 과잉, 농산물 공급 충족, 물가관리 등 요소가 물가의 대폭 상승을 억제하여 물가가 안정적으로 상승하여 연간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동기 대비 3.06%가량, 생산자물가지수(PPI)는 동기 대비 5.22%가량 상승할 것으로 분석함(2.8 상해증권보)




(국내산업․시장정보)


2. 중국의 확장정책, 조급한 출구전략 피해야


 ㅇ 하문대학과 싱가포르국립대학이 2.6 베이징에서 개최한 “중국 거시경제 고위급포럼 및 ''중국 분기별 경제모델'' 2010년 춘계 예측 발표회"에서 《중국 거시경제 예측과 분석—2010년 춘계보고서》를 발표하여 올해 중국 경제는 동기 대비 9.13% 성장하고 CPI는 2.25% 상승이 예상된다고 하면서 세계경제가 분명히 회복되지 않을 경우 적절한 확장정책이 요구되며 조급히 출구전략을 이행해서는 안 된다고 함. 


   - 동 보고서는 올해 취할 수 있는 거시경제정책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책효과를 예측하고 관련 제의를 하였는바, 이를 통해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를 통제하기 위한 신용대출 긴축통화정책은 강도가 높아서는 안 된다고 함


   - 또한 국민경제구조의 조정 특히 국민소득구조는 단시일 내에 실현되는 것이 아니며 국내 소비수요를 확대하려면 사람들의 소득수준향상을 중시해야 할 뿐 만아니라 사람들의 교육, 의료, 양로, 주택 등에서의 부담을 줄여 저축필요성을 경감시켜야 한다고 지적함(2.8 경제참고보)




3. 미, 중국산 포장용 리본에 반덤핑관세 부과 예정


 ㅇ 2.6 미국 상무부는, 중국산 포장용 리본에 최고 231%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함과 동시에 대만산 관련 제품에 대해서는 4.54%이하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발표함.


   - 미국 상무부는 중국산 포장용 리본의 가격이 너무 낮아 반덤핑관세를 부과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대만이 중국 대륙보다 수출이 훨씬 많고 그들의 공장이 대부분 중국 대륙으로 옮겨 가공무역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하면서 중국산에 대한 반덤핑관세가 대만산에 대한 것보다 훨씬 높은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함


   - 한편 외신보도에 따르면, 2007년 미국은 대만에서 6,810만달러(약 5.3억 홍콩달러), 대륙에서 3,270만달러(약 2.5억 홍콩달러)에 상당한 포장용 리본을 수입한바 있음(2.8 중국증권보)




4. 간수성 닝정(甘肃宁正) 광산지역계획 비준 받아


 ㅇ 자원매장량이 71억톤인 간수성의 최대 석탄광산지역인 닝정(宁正)광산지역 총계획이 얼마 전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비준을 얻어 서북지역의 중요한 에너지기지로 건설될 것임.


   - 간수성 동부에 위치한 동 광산지역은 면적이 1,100.34㎡이고 석탄매장량이 71억톤으로 연간 2,000만톤 채굴할 계획으로 석탄채굴 및 석탄가공 및 운수를 상호 결합하는 방식으로 건설할 예정임. 그중 연간 1,200만톤의 허타오위(核桃峪)탄광은 닝정탄광구역의 주력 탄광으로 현재 간수성이 건설하려는 최대 수직갱임(2.7 신화망)




5. 중서부를 연결하는 첫 고속철도 운영 투입


 ㅇ 2.6 시속이 350㎞인 시안(西安)-정저우(郑州)구간 고속철도가 운영에 투입되었는바, 이는 중부와 서부를 연결하는 첫 고속철도로서, 운영시간이 종래의 6시간에서 2시간 이내로 단축되었음.


   - 동 고속철도는 《중장기철도망계획》에 따른 “4종4횡(四纵四横)”중 쉬저우(徐州)에서 란저우(兰州)고속철도의 구성부분으로, 총길이가 505㎞되고 투자규모는 353.1억 위안에 달하며 공사 전반에 세계 일류 수준의 기술을 광범위하게 차용하였음(2.6 신화망)




6.中, 자체 연구개발한 LNG선박 발표회 가져


 ㅇ 2.7 중국선박공업그룹은 베이징에서 LNG선박 발표회를 가져 3가지 모델의 LNG선박을 시장에 선보였다고 발표하였는바, 이로써 중국은 유럽 소수 국가, 한국, 일본에 이어 LNG선박을 자체 개발한 국가가 됨.


   - 동 그룹은 1997년부터 LNG선박 개발에 착수하여 2009년 12월에 최초로 5척의 LNG선박을 건조한 뒤 이번에 16만㎥, 17.5만㎥, 22만㎥의 전기추진/저속디젤기관의 액화장치 LNG선박을 시장에 내놓음


   - 동 그룹의 탄줘쥔(譚作鈞) 총경리는 LNG선박의 자체 개발은 시장정세를 파악하고 제품을 구조조정하고 국가의 에너지전략을 이행하는 중요한 조치라고 언급(2.7 신화망)




(금융․증권)


7. 만화애니메이션 생활체험거리, 상하이에


 ㅇ 상하이 원수이로(汶水路) 만화애니메이션 거리가 최근 오픈되었는바, 동 거리는 "전시, 교류, 체험, 과학기술 보급, 오락" 등을 통합한 만화애니메이션체험거리임.


   - 동 거리에 50개 단독 가게가 있고 총면적이 5,000㎡로, 청소년과학기술 보급관, 만화애니메이션 컨설팅센터, 만화애니메이션 화장실 등 국내 최초의 만화애니메이션 기능성 플랫폼이 설립되어 있음


   - 동 거리는 향후 매년 100회 이상의 활동을 조직하여 소비자들이 만화애니메이션을 직접 체험하게 할 예정이라고 함(2.8 인민일보 해외판)




(기타)


8. 증시현황(2.8)


                 당일-전일(상승율)            당일마감/거래량


 ㅇ 상해 종합:    -4.23P(-0.14%)          2935.17P/632,996만주


    상해 A주:     -4.51P(-0.15%)          3077.84P/629,065만주


    상해 B주:     +0.90P(+0.37%)           240.74P/3,931만주


    선전 성분:     +30.20P(+0.25%)        11947.34P/459,282만주


    선전 A주:     +32.42P(+0.25%)         12825.44P/336,405만주


    선전 B주:     -14.88P(-0.37%)          4023.54P/3,423만주


    선전 종합:    +2.04P(+0.19%)          1099.15P/414,910만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