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0 3

젊음은 나이가 아니라 마음이다

젊음은 나이가 아니라 마음이다  장미 빛 두 뺨, 앵두 같은 입술,탄력 있는 두 다리가 곧 젊음은 아니다 강인한 의지 풍부한 상상력시들지 않는 열정이 곧 젊음이다. 젊음이란깊고 깊은 인생의 샘물 속에간직된 신선미 바로 그 자체다 젊음은눈치 빠르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어려움을 뚫고 나가는 기백이다. 젊음은무임승차가 아니라스스로 개척하는 힘이다. 젊음은이십대 소년에게만 있는 게 아니라육십 대 장년에게도 있다. 인생은나이로 늙는 것이 아니라이상의 결핍으로 늙는다. 세월은피부에 주름을 보태지만열정을 잃으면 영혼에 주름이 진다. 마음을 늙게 하고정신을 매장시키는 것은고뇌와 공포와 자포자기다. 경이에 대한 찬미,미래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그리고 삶에 대한 환희는16살의 가슴에나60세의 가슴에나 똑같이 깃들어 있다...

餘生之樂하며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자

餘生之樂하며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자  솔로몬과 헤밍웨이 들의 일생을 보면서돈,권세,여자를 다 가진 남자 솔로몬의 최후를 통해본인생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솔로몬은 권력과 돈, 예쁜 여자1000명을 다 가진 남자였다.이스라엘을 40년간 다스리며 절대 권력을 누렸고,금이 너무 많아 은을 귀히 여기지 않을 만큼 부유했다. 그는 역사상 가장 많은 아내를 가진 남자였다.한 아기를 두고 다툰 두 어머니에 대한 명재판에서 알 수 있듯 ,역사상 가장 지혜로운 인물 중 하나로 꼽히지만그렇다고 책 속에 파묻혀 공부만 한 것이 아니라화려하고 방탕하게 잘 놀았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인생 말년에 약간의 반란이 있긴 했지만왕권을 위협 받을 정도는 아니였고그냥 왕으로 잘 죽은 솔로몬이,왜 나이 들어..

교만(驕慢)과 겸손(謙遜)

교만(驕慢)과 겸손(謙遜)  세상에 겸손보다 더 큰 덕은 없습니다.교만은 내재된 많은 지식을 무용지물로 만들고,겸손은 적은 지식으로도 생을 풍요롭게 합니다.많은 지식보다는 겸손이 낫고,겸손한 침묵보다는 행동이 낫습니다.쉬운것을 어렵게 말하는 것은 교만의 사치요,어려운 것을 쉽게 말하는 것은 겸손의 저축입니다. 오만한 마음에는 더 이상 채울 것이 없으나겸손의 그릇은 늘 비어 있어서 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교만을 버리고 겸손으로 내려갈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올라간 것입니다.내려갈 수 있는 마음은 행복합니다.경영난을 겪고 있는 어느 학교에 하루는 한 부자가 찾아 왔습니다.학교 마당 한구석에서페인트칠을 하고 있는 칠장이에게 교장실이 어디냐고 물었습니다.칠장이는 교장실 위치를 친절히 가르쳐 주며 한 시간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