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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중국경제정보(2009.7.13)

박영복(지호) 2009. 7. 14. 07:45

7.13(월) 중국 언론에 보도된 주요 경제정보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주요기사)


1. 원자바오(溫家寶)총리, 재정 및 통화 정책 변하지 않아


 ㅇ 원자바오총리는 7.7일과 7.9일 각각 개최한 경제전문가 및 기업가들과의 간담회에서,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적절히 느슨한 통화정책을 계속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함.


   - 그는, 현재 경제가 호전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어려운 시기가 지나간 것이 아니고 경제회복의 기초가 아직 다져지지 않았고 금융위기의 영향이 줄어들지 않았으며 외부수요가 심각하게 위축된 상황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일부 업계 및 일부 기업의 경영난이 여전히 존재하며 취업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고 하면서,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적절히 느슨한 통화정책을 계속 실시하고 정세변화에 따라 정책을 보완하여 새로운 문제를 적시에 발견․대처해 나감으로써 거시정책의 효과성과 지속가능성, 목적성을 가일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힘 (7.13 신화망)


   


2. 상반기 수출입총액 동기 대비 21.8% 하락


 ㅇ 7.10 해관총서(海关总署)에 의하면, 상반기 국내 수출입 총액은 9,461.2억불로 동기 대비 23.5% 하락하였음.


   - 그중 수출은 5,215.3억불로 동기 대비 21.8% 하락하고 수입은 4,245.9억불로 동기 대비 25.4% 하락하였으며 무역흑자는 969.4억불로 1.3% 하락하고 13억불 감소함


   - 6월의 수출입총액은 1,825.7억불로 동기 대비 17.7% 하락하고 5월 대비 11.2% 성장함. 그중 수출액은 954.1억불로 동기 대비 21.4% 하락하고 5월 대비 7.5% 상승하였으며 수입은 871.6억불로 동기 대비 13.2% 하락하고 5월 대비 15.6% 상승함


   - EU, 미국, 일본은 상반기 대외무역의 주요 파트너인바, 중국과 EU간의 무역액은 1,599.7억불로 동기 대비 20.9% 하락하고 미국과의 무역액은 1,320.9억불로 동기 대비 16.6% 하락하였으며 중일간의 무역액은 997.3억불로 동기 대비 23.1% 하락하였음. (7.10 신화망)




(국내산업․시장정보)


3. 상반기 노동집약형 제품수출 하락폭 전체 하락폭보다 적어


 ㅇ 7.10 해관총서에 의하면, 노동집약형 제품의 수출하락이 전체 하락폭인 21.8%대비 적은 것으로 나타남.


   - 상반기 의류 및 악세사리는 458.6억불로 동기 대비 8.5% 하락, 신발류는 12.91억불로 동기 대비 4.3% 하락, 가구는 117.6억불로 동기 대비 9.8% 하락, 플라스틱제품은 65.7억불로 동기 대비 7.1% 하락, 가방류는 58.9억불로 동기 대비 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같은 시기 기계전자제품의 수출은 3066.7억불로 동기 대비 21.2% 하락하였는바, 그중 전자제품은 1243억불로 동기 대비 22.7% 하락하고 기계설비는 1038.8억불로 동기 대비 18.9% 하락함(7.10 신화망)




4. 서부지역의 GDP 연평균성장률 전국 수준보다 높아


 ㅇ 7.11 사회과학문헌출판사가 발표한 “서부청서:중국 서부경제발전보고서(2009)”에 의하면, 서부대개발 정책에 힘입어 1999년-2008년 서부지역의 GDP는 1998년의 1조 4647.38억위엔에서 2008년의 5조 8256.58억위엔으로 연평균성장률은 11.42%로 전국 수준(9.64%)보다 높고 신 중국 창립 후 가장 빨리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2007년 티벳을 제외한 서부 11개 성(시, 자치구)의 종합경쟁력은 충칭, 윈난, 신장, 광시, 간수, 닝샤, 구이저우, 칭하의 순으로 나타남


   - 단 종합적으로 보면 중국의 동, 서부지역의 차이는 여전히 큰바, 금년 4월에 발표한 “2009년 중국도시경쟁력보고서“의 조사대상인 294개 도시에서 종합경쟁력 10순위 안에 서부지역의 도시는 하나도 없었음(7.11 신화망)




5. 동방항공, 상해항공 인수합병안 확정


 ㅇ 7.12 동방항공의 공고에 의하면, 동방항공이 상해항공을 인수합병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음.


   - 동방항공은 1:1.3의 비율로 상해항공의 주주에게 동방항공주식을 발행하며, 합병 후에도 기존의 상해항공의 브랜드에 대해서는 계속 유지할 예정


   - 업계에서는 동방항공이 상해항공을 합병할 경우 국내에는 동방항공, 국제항공, 남방항공 등 3개 항공사 경쟁체제가 형성될 것이라고 분석(7.12 신화망)




6. 턴센트(Tencent), 1/4 직원에게 주식 배당


 ㅇ 포털사이트기업인 턴센트는 1/4의 직원에게 주식을 배당하는 장려계획을 발표하였음.


   - 동 회사의 현재 직원은 5,000여명으로 1,250명에게 818.118만주의 주식을 배당하기로 함. 이는 시가로 6.56억위엔이며 1인당 평균 52만위엔씩 배당되는 것이며, 현재 발행한 회사 주식의 0.453%를 차지함


   - 턴센트가 이와 같은 장려계획을 발표한 원인은 회사의 여유자금 규모와 관계되는바, 금년 1/4분기 소득은 25.044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74.8% 성장하였고 그중 인터넷게임, 사이버상품판매 등 인터넷 부가가치서비스의 소득은 19.046억위엔으로 동기 대비 90.7% 성장하였음(7.13 신화망)




7. 중스유, ENEOS(닛폰오일) 오사카정제공장의 일부 지분 매입


 ㅇ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따르면, 금년 6월에 중스유(中国石油)국제사업회사의 ENEOS 오사카정제공장의 일부 지분매입을 허가한 것으로 파악됨.


   - 참고로 일본 교토통신에 의하면, 일본 4대 석유도매회사는 2008년 재무보고서에서 경제쇠퇴로 인해 휘발유 등 석유제품의 수요하락 및 원유가격의 급락으로 손실이 확대되어 ENEOS, 닛폰마이, COSMO석유 등 3개 회사가 모두 큰 적자를 본 것으로 보도된 바 있음(7.10 중국신문망)




(금융․증권)


8. 중궈젠주(中国建筑) 세계 최대 IPO로


ㅇ 7.13 중궈젠주는 “주식모집설명서”를 발표하여 IPO재개후 6번째 IPO허가를 받은 회사로 되었는바, 426억위엔의 융자규모로 올해 세계 최대의 IPO가 됨. 


   - 중궈젠주는 중국의 가장 큰 건축부동산그룹으로, 이번에 120억주를 발행하여 426억위엔을 조달할 예정임(7.13 신화망)




(기타)


9. 증시현황(7.13)


 ㅇ 상해 종합:    -33.38P(-1.07%)      3080.56P/1,566,101만주


    상해 A주:     -35.12P(-1.07%)      3233.82P/1,558,108만주


    상해 B주:     -0.88P(-0.44%)        197.98P/7,992만주


    선전 성분:    -45.46P(-0.36%)       12660.55P/913,763만주


    선전 A주:     -48.77P(-0.36%)      13582.57P/818,699만주


    선전 B주:     -54.56P(-1.41%)       3806.65P/9,323만주


    선전 종합:    +4.27P(+0.41%)        1047.07P/828,022만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