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도 중국 소비시장의 4대 특징]
2003년 중국 소비품 매출액은 전년대비 9.1% 증가한 45,842억 위안에 달했으며 도시주민 가처분소득은 전년대비 9.0% 증가한 8,472위안을 기록했다.
1.주택, 승용차 및 통신제품 소비 붐.
소비구조가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가정용 전기제품을 위주로 하던 소비가 최근에는 주택, 승용차 및 통신제품 위주로 바뀌고 있다.
문화교육, 의료보건 및 교통통신 분야의 지출이 전체 주민소비의 35%를 차지했고, 주택 및 주택인테리어에 쓰인 지출이 10.0%를 점했다. 2003년말 기준 중국의 자가용 보유량은 489만대에 달해 전년대비 30.0% 상승하였다.
2. 유통시장 교역 활발.
각종 형식의 체인점, 쇼핑몰이 대량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의약, 도서, 석유, 담배 등 독점산업도 점차 체인점 경영형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유통영역에서 외자기업의 투자비중이 날로 늘어나 2003년말 현재 외자유통기업의 매출액은 소매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매장 영역에서는 60% 이상을 점하고 있다.
3. 소비품 생산영역의 합병·인수 활발.
2003년 중국 소비품 생산부문에서 합병, 인수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전자, 의류 부문에서 가장 활발하였다.
4. 유명 브랜드 선호세 뚜렷.
中國行業企業信息發布中心에 의하면, 2003년 80여종 주요소비품을 조사한 결과, 상위 10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3%p 증가하여 65%를 기록하였다. 특히 가전제품 부문에서는 60%, 음료, 식품, 술, 담배 등 기호품 분야에서 70%, 팩스기기, 프린터, 건전지 등 부문에서는 80%를 차지하였다.
2003년 중국 소비품 매출액은 전년대비 9.1% 증가한 45,842억 위안에 달했으며 도시주민 가처분소득은 전년대비 9.0% 증가한 8,472위안을 기록했다.
1.주택, 승용차 및 통신제품 소비 붐.
소비구조가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가정용 전기제품을 위주로 하던 소비가 최근에는 주택, 승용차 및 통신제품 위주로 바뀌고 있다.
문화교육, 의료보건 및 교통통신 분야의 지출이 전체 주민소비의 35%를 차지했고, 주택 및 주택인테리어에 쓰인 지출이 10.0%를 점했다. 2003년말 기준 중국의 자가용 보유량은 489만대에 달해 전년대비 30.0% 상승하였다.
2. 유통시장 교역 활발.
각종 형식의 체인점, 쇼핑몰이 대량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의약, 도서, 석유, 담배 등 독점산업도 점차 체인점 경영형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유통영역에서 외자기업의 투자비중이 날로 늘어나 2003년말 현재 외자유통기업의 매출액은 소매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매장 영역에서는 60% 이상을 점하고 있다.
3. 소비품 생산영역의 합병·인수 활발.
2003년 중국 소비품 생산부문에서 합병, 인수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전자, 의류 부문에서 가장 활발하였다.
4. 유명 브랜드 선호세 뚜렷.
中國行業企業信息發布中心에 의하면, 2003년 80여종 주요소비품을 조사한 결과, 상위 10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3%p 증가하여 65%를 기록하였다. 특히 가전제품 부문에서는 60%, 음료, 식품, 술, 담배 등 기호품 분야에서 70%, 팩스기기, 프린터, 건전지 등 부문에서는 80%를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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