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4 3

여지 (餘地)

여지 (餘地) 같은 말을 해도너그럽게 잘 받아 들이는사람이 있습니다. 마음의"여지"가 있는 사람입니다.여지란...내 안의 빈자리로상대가 편히 들어올수 있는공간이기도 합니다. 여지가있는 사람은 평온 합니다.함께 있으면왠지 내 마음도 편해 집니다. 같은 이치로내가 사람을 대함에 있어,부끄럼없이최선을 다했음에도상대가 나를알아 주지 않아마음이 힘들땐,아직 내 마음의 여지가부족함은 없는지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타인이 내 마음에편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나의 여지를늘리는데 힘 써 보세요. 여지(餘地)~남을 ‘여’, 땅 ‘지’,약간 남는공간이란 뜻입니다. 다툼이나 문제가발생했을 때는우선 참고 기다리는 것이좋은 이유는후회가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상은자기 생각대로살지 못합니다.손쉽게 성질대로 살아서는안된다는 것입니..

카테고리 없음 2025.05.04

신의 한수 같은 인생은 없다

신의 한수 같은 인생은 없다 모기는 피를 빨 때 잡히고물고기는 미끼를 물 때 잡힌다.인생도 이와 같다.남의 소유를 탐낼 때 위험해 진다. 몸의 근육은 운동으로 키우고,마음의 근육은 관심으로 키운다.체온이 떨어지면 몸이 병들듯냉소가 가득한 마음은 병들기 마련이다. 오래 걸으려면 좋은 신발이 필요하듯오래 살려면 좋은 인연이 필요하다.포장지가 아무리 화려해도 결국엔 버려지듯이 남의 들러리로 사는 삶 결국엔 후회만 남는다.지구와 태양의 거리가 달라지면 둘은 공존할 수 없다.사람의 관계도 이와 같다.최적의 거리를 유지할 때 공존한다.바둑의 정석을 실전에서 그대로 두는 고수는 없다. 정석대로 두면 어느 한 쪽이 불리해 지기 때문이다.이처럼 인생의 정석도 불리하지 않기 위해 배운다.죽어 가는 사람은 살려도 이미 죽..

카테고리 없음 2025.05.04

어버이날에 드리는 효에 관한 좋은글

어버이날에 드리는 효에 관한 좋은글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는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명심보감-천하의 모든 물건 중에는 내 몸보다 더 소중한 것이 없다.그런데 이 몸은 부모가 주신 것이다.-이이-내가 어버이께 효도하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한다.내가 어버이께 효도하지 않는데 자식이 어찌 나에게 효도하겠는가.-강태공-나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좋은 스승과 좋은 벗을 많이 만나 큰 도움을 받았다.그러나 무엇보다도 아버지로 부터 받은 사랑과 교훈, 그리고 모범이 가장 훌륭한 교훈이었다.-발포아-나무가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멈추지 않고,자식이 효도하고자 하나 어버이가 기다리지 않는다.-한시외전-집에 노인이 있는 것은, 그 집에는 길조다.-이스라엘-집에 한 사람도 노인이 없거든, 한사람 빌어..

카테고리 없음 2025.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