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 러시아 , 한국산 과일 수요 있다
한국산 과일의 극동 러시아 판로 개척에 관심을 가져 볼 때인 것 같다. 극동 러시아의 경우, 추운 겨울로 인해 과일은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공급선이 모스크바 등의 서부 러시아를 통해 오기 때문에 냉동 제품이거나 신선도가 떨어지는 등의 공급의 문제가 있다.
주로 중국산이 이곳에서는 맹위를 떨치고 있는데, 우리 농산물의 타깃 시장으로 한번 생각해 볼 일이다. 그러나,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극동 시장에서 한국 과일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데, 이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상존하고 있다고 현지 딜러들은 생각하고 있다.
- 저장기간의 문제
- 중국산과 비교하여 제품의 질이 높지 않으며, 가격은 중국산에 비해 1.5배 높은 점
- 러시아 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 : 중국산과의 차이점 미미
또한, 극동러시아의 경우 여름은 과일 수입이 주춤하는 시기이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극동지역에서 재배되는 과일, 야채 등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과 및 기타 과일 등의 수입 성수기는 9월에서 10월이라는 것을 염두해둬야 할 것이다. 특히 12월에서 1월, 새해와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소비가 고조에 달하며, 이러한 현상은 5월까지 지속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과일은 어떻게 이 시장을 제대로 뚫을 수 있을까? 한국산 주요 재배 과일의 극동 시장 선점 전략을 알아보자.
ㅁ 수박
ㅇ 수입 시기
수박은 러시아에서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과일 중의 하나이다 . 그러나 계절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과일임. 수박의 성수기는 7월말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8월, 9월이 최대 성수기이며, 10월까지 소비됨. 이 시기에는 ▲연해주에서 생산되는 품종과 ▲중국산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등의 CIS국가들의 제품이 판매된다. 이 기간 동안에는 1kg당 5루블(200원) 에 팔리며, 상기 지역 외의 품종들은 수입되지 않는다. 최근까지 7월말부터 10월까지 수박을 일반 시장에서 볼 수 있으며, 나머지 기간에는 수박은 판매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요즘 들어서는 체계적인 유통망 체인 덕분에 비싼 슈퍼마켓에서는 이스라엘 등에서 수입되고 잘 포장된 수박을 볼 수 있다. 물론 1kg당 100루블(4000원)에 팔리는 등 가격이 높다.
ㅇ 전망 및 문제점
따라서 한국에서의 상기 성수기 기간 동안의 수입은 매우 어려울 것이므로 , 우리 기업들은 성수기 기간을 피해 1~6월, 11~12월 기간 동안에 적정 가격을 제시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현지 수입업체들의 이구동성으로 하는 이야기는 선적의 문제와 보관의 문제임. 따라서 제품이 파손되지 않고, 적기에 그리고 적절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지가 수출 전략의 관건이 될 수 있다.
ㅁ 딸기
ㅇ 수입 시기
딸기는 '다챠'라고 부르는 자신의 농지에서 소량씩 재배해서 먹는 그런 과일 중의 하나이며, 성수기를 말한다면, 6월중/하순에서 약 3~4주 정도가 피크임. 현지 재배는 계절적인 문제 때문에 사실상 자급자족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딸기 공급 시장은 주로 중국이 되는데, 특히 딸기의 특성상 대량 생산 및 유통이 어려운 단점이 있어, 거래량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수입 딸기가 판매될 수 있는 계절은 겨울 , 봄 즉, 11월부터 5월정도인데, 이 때는 수입 딸기 이외에는 대안이 없기 때문인데, 이 점 또한 우리 온실 재배 딸기가 수확되는 시기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ㅇ 전망 및 문제점
한국 딸기의 경우, 맛 또한 이곳 러시아인들이 즐기는 단맛과 향기를 지니고 있어, 딸기 자체는 매우 유망한 아이템이 될 수 있다. 다만, 딸기는 고유의 특성상 상하기 쉬운 단점이 있어, 선적 문제와 가격 문제가 관건이며, 가장 좋은 방법은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는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대량 수입이 힘든 단점이 있다. 즉, 선적 및 가격 문제가 해결이 될 경우, 현지 유통체인을 통한 고가 전략도 무난할 것으로 판단된다.
ㅁ 사과 및 배
ㅇ 수입 시기
러시아산 사과 및 배의 경우, 주로 수입이 가능한 시기는 겨울과 봄 시즌(11~5월까지)이다. 왜냐하면 이 시기에는 러시아 산은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한편, 극동지역의 경우, 러시아산을 볼 수 있는 시즌에서도 사과와 배가 남서부 러시아 지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극동 지역으로의 유통은 많은 문제점이 있다. '다챠'를 통해 자급하기도 하지만, 그 양도 적고 품질이 낮아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극동 지역의 사과 유통은 100% 수입산으로 이루어진다.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미국, 유럽 등지이며, 특히 중국에서의 수입이 가장 많은데, 가격은 겨울/봄 시즌에는1kg당 35~55루블(1400~2200원), 여름/가을 시즌에는 1kg당 20~35루블(800~1400원) 정도이다. 미국산 및 유럽산의 경우, 1kg당 80~90루블(3200~3600원)으로 다소 가격이 높다. 배의 경우, 미국 및 유럽산은 1kg당 50~90루블(2000~3600원)이다. 중국산 배의 경우(한국산과 비슷한 품종) 잘 보기가 힘든데, 이유인 즉슨 이곳 소비자들에게 맛과 배의 외관이 크게 어필하지 못하는데 기인한다. 서양배의 경우, 색깔이 녹색 또는 노랑색 및 붉은 색을 띠기 때문에 식욕을 돋구고, 육질이 부드러운 특징이 있고, 신맛 및 단맛이 어우러지는 특유의 맛이 있는 반면, 동양배의 경우, 누런색과 단단하고 사각거리는 육질과 얼핏 느끼기에 깊은 맛을 모르면, 특성이 없는 것으로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ㅇ 전망 및 문제점
한편,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으로서 구하기 쉬운 과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사과와 배는 지속적으로 소비가 늘고 있는 품목이다. 한국산 사과와 배의 경우, 이렇듯 중국 및 미국산 등의 사과와 배가 시장 선점을 했기 때문에, 러시아 시장의 유입을 위해서는 새로운 품종과 특징(당도↑, 수분↑) 이 있거나 가격 면에서 중국산과 차별화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과의 경우, 중국산과 차별화된 당도 및 향미가 높은 품종 위주로 선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가격면에서는 미국 및 유럽산에 비해 약간 저렴한 것으로 맞춰야할 것으로 보인다. 배의 경우, 사실상 약간 힘든 품목으로 판단되는데, 시장 진출을 꾀하려면, 당도가 매우 높아야 하고, 웰빙 마케팅으로 접근해야할 것이다.
한편, 러시아 과일 시장의 특징은 계절별로 가격과 수요 변동이 있기 때문에, 계절별로 가격 책정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각 주요 과일의 계절별 수요와 가격표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과일 종류 |
원산지 |
계절별 수입 수요 |
1 kg 당 가격 (1 $=27.5-28 RUB ) |
Banana |
Ecuador |
All the year round |
20-35 |
Apple |
US |
All the year round |
70-90 |
Europe |
All the year round |
80-95 | |
China |
Some sorts are available in winter months, some ? in summer months |
20-40 in winter 30-45 in summer | |
Pear |
US |
All the year round |
80-95 |
Europe |
All the year round |
80-100 | |
China |
All the year round |
40-45 | |
Orange |
Morocco |
November-March |
55-70 |
Mandarin orange |
China |
October ? February |
15-30 |
Korea |
October ? February |
25-40 | |
Watermelon |
China |
July ? September |
5-10 |
Locally grown |
August ? September |
10-15 | |
Uzbekistan |
July ? September |
12-15 | |
Israel |
Winter |
100 | |
Strawberry |
China |
Winter and spring |
100 |
Europe |
Winter and spring |
200-300 | |
Pineapple |
|
All the year round |
60 rub per 1 pc |
Lemon |
|
Winter |
10-15 rub per 1 pc |
Kiwi |
New Zealand |
All the year round |
10-15 rub per 1 pc |
Peach |
China |
July-October |
35-60 |
Apricot |
China |
July-October |
35-60 |
Nectarine |
China |
July-October |
35-60 |
Plums |
China |
July-October |
35-50 |
참고로 소매가격은 다음과 같이 가격 결정요인이 작용하는데, 먼저 운송비, 수입관세 및 세금, 수입업자의 마진율, 도매 및 소매상의 마진율 등이다. 따라서 결정적으로 수출업자가 제시한 가격의 약 2~2.5배 정도가 극동 러시아 시장의 소매가격으로 산출되고 있다.
자료원 : 무역관 종합
(문의처 :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이순원 sunwon69@kotra.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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