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活在墨江一带的哈尼族,新郎在表兄弟和同龄伙伴的陪同下前去迎亲。到了新娘家后,要拜见岳父岳母,并经岳父岳母同意才能娶走新娘。新娘离家的时候痛哭不止,这就是哭婚的习俗。新娘在出嫁前三天新要哭婚,表明她对父母和家人的感情越深。新娘在弟妹和亲友的陪同下,一路哭到新郎村寨门口才止信送亲的队伍则挑着背着嫁妆,一直送到男方家。嫁妆通常有箱柜、衣服、被褥、农具等,还有糯米饭、染成红、黄、白三色的几大摞糯米粑粑。嫁妆中还必须有舅舅送给新娘的一件蓑衣,一只巴箩,弟弟送给新娘的一根手链和一根背带。这些东西要沿路让人看清楚,以显示其富有和华丽。一路上唢呐声不断,逢村过寨还要鸣放鞭炮。无论天气如何,新娘都要打一把花伞。
在红河一带,男方要请一对父母儿女都健在的中午男女去迎娶新娘。新娘家则盛情款待娶亲者、亲朋好友以及村寨中的长老和歌手。迎亲者在娶亲仪式上要当众交出三枚小贝壳作为娶亲的凭证。这时,歌手开始唱起古老、庄严而幽怨的哈尼(送嫁歌)在歌声中,经过精心梳妆的新娘在女伴的陪同下,挽着盛有衣物的花竹篮或挎着筒帕,伤心地哭泣着离开了娘家。出了新娘家门后,迎亲者要遭到村寨中姑娘和小伙子的鞭打,只准挨打,不准还手,直到出了村寨门才停止。这时候,新娘早已领着一群小伙子在半路上等候,看见新娘到来,就立即点起三把松明火,并排置于路的左边、中间和右边。同时在路的左右两边分别插上一根金竹、两根金竹之间拴一根白丝横栏在路上。新娘过来,跨过火把,扯断白线,就表示她正式成为夫家的人了,新郎就可以把新娘娶回家。
西双版纳傣族自治州的哈尼族,迎亲方式是领婚:男方家派出媒人、弟弟或堂弟去女方家把新娘领回来。领婚者到了女方家,新娘却被女伴藏起来了。领婚者绞尽脑汗地商讨对策,不停地与女方家的人交涉,千方百计地要找到新娘。想尽种种办法,通过层层关卡,最后领婚者终于找到了新娘,又经过一波三折,女方家才同意领走新娘。领到新娘返回男方家的路上,领婚者都要高声欢唱,以庆贺领到了新娘:墨江一带的哈尼族娶到新娘后,要请巫师为新郎新娘祝福并驱鬼,完成这个仪式以后新娘才能进男方家的门。进门的时候,新郎高高站在门上,让新娘从底下通过,表示女人要听男人的话;跨门坎时,新娘要右脚先进,左脚后进,这样以后才能儿孙满堂,荣华富。新娘进家后,首先要用猪头向灶神和祖先神灵磕头祭奠。第一顿饭要由婆婆陪同新娘进餐,其他人不能参加。红河一带,新娘到了夫家后,先向祖先神位磕头,再向婚宴上的长者敬礼,接着吃下新郎亲自送来的一碗米饭,表示永不变心。在西双版纳,要由婆婆在村口为新娘穿上白色裙子,然后才能进入村子。到了甲方家门口,男方的已婚姐姐剪下三根头发,为新娘洗手洗脚,新娘才能进入大门。婚礼酒宴上,新郎新娘要先吃公鸡肉和猪右前腿,然后给宾客一一敬酒。这时,由会唱哈尼调子的老人来祝福新娘头胎生女儿,二胎生儿子,并劝戒夫妻要和睦相处,白头到老。婚礼的最后是强迫本村年龄较大而未婚的人吃猪尾巴。
墨江、红河一带,新婚之夜,禁止新郎新娘同房,据说同房会导致爱情不长久。由送亲的女伴陪同新娘在洞房里说话,或闹洞房,或请新郎新娘表演节目等。这一夜,新郎新娘要分红鸡蛋、红糖、糖果、香烟等给宾客吃,以示喜庆。宾客不分男女老幼,都要参加唱歌跳舞,尽情欢娱,通宵达旦。 新娘到了男方家,要举行一定的仪式,以表示她已成为男方家庭的正式成员和村寨的正式成员。西双版纳傣族自治州的哈尼族,新娘要在新婚第二天参加砍柴烧火的仪式。在墨江等地,新娘第二天鸡叫时要到河里或秽槽边去背水,用背回来的水烧火做饭招待客人。新婚夫妻还到地里共种一糖瓜,以象征今后幸福美满,儿女兴旺。红河、元江一带,新娘第二天鸡叫头遍去背水时,要撒一把米到井里或河里,表示自己已成了喝这口井,这条河水的人。举行完婚礼后,一般要回门。红河一带,新娘于第二天随送亲的人们回门,并带回糯米粑粑等食物分给家人和邻居、亲友品尝,下午再返夫家。在墨江等地区,新娘于结婚的第二天回门,且一回去就在娘家长住,只有农忙时丈夫来喊才到夫家住几天,直到生下第一个孩子才到夫家长住。在西双版纳一带,新婚三个月内,新娘在公公、叔父的陪同下,来娘家回门,并携带礼物给娘家,返回时,娘家也赠送礼物给新娘。 哈尼族还保留着男方到女方家上门的习俗。这种上门的婚礼比较简单:由一长者做媒,选定日子带一筒酒于黄昏时把男子带到女家。男子随身携带一顶篾帽,一床被子,女方家杀一只鸡招待媒人一餐饭,婚礼便告完成。
哈尼族青年男女结婚后生了第一个孩子,一般就要与父母分家独立生活,但也有不少家庭关系和睦,但也有不少家庭关系和睦、三四代同堂的大家庭。哈尼族家庭关系中,以长者为尊,晚辈很尊重长辈,也很听长辈的话,在家庭中,夫妻关系融洽,离婚的较少。如离婚,则要举行简单的仪式;由一中间人主持,男方砍一木片,两侧各砍三道小口,然后将木片破成两半,各拿一片为凭证。有的地方要吃最后一餐离婚饭,吃饭时桌子中间放一根柴,表示从此以后断绝关系。
모강 하니족 혼인은 속되다 모강 일대에서 생활한 하니족에, 신랑은 사촌 형제와 같은 연령의 동반자의 수행 하에 신부를 맞이 하러 간다. 신부 집에 도착한 후, 장인 장모를 방문해야 한다, 그리고 장인 장모 동의를 거쳐 비로소 신부에게 장가들 수 있다. 신부가 집을 떠난 때 통곡은 이것은 혼인에서 운 풍습을 그치지 않는다,. 신부는 출가의 전 3일에서 새로 혼인에서 울어야 하고, 그녀의 부모와 가족에 대한 감정 월 선전을 표명한다. 신부 제수와 친한 친구의 수행 하에, 줄곧 울며 신랑 촌락 입구에 도착하여 비로소 편지 후행을 그친 대열은 곧 혼수품을 메는 것을 선택하고, 줄곧 남자쪽 집으로 보냈다. 혼수품은 일반적으로 상자 장, 옷, 이불과 요, 농기구 등 가 있고, 찹쌀밥, 염색이 있다. 혼수품 중에 또한 외삼촌이 신부의 1건 도롱이에게 주고, 1은 단지 광주리에 말라 붙고, 남동생이 신부의 한 개 팔찌와 한 개 멜빵에게 준다. 이런 물건에서 길을 따라 사람이 똑바로 보도록 해야 하고, 그것은 부유한 것과 화려한 것 나타낸다. 한 길목 수르나이성이 끊이지 않고, 촌에서 병영을 지나 또한 폭죽을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고 의론해야 할을 때가 된다. 날씨는 어떠하든지, 신부가 모두 1자루의 얼룩얼룩한 우산을 때려야 한다.
훙허 하니족 혼인은 속되다 훙허 일대에서, 남자쪽은 한 쌍의 부모 자녀가 모두 건재한 정오 남녀는 신부를 맞이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 신부 집에서 곧 친절하게취친자, 친한 친구 및 촌락 안에 노인과 가수를 환대한다. 영친자는 취친 의식에서 대중 앞에서 3매의 작은 조개의 장가로써 증거를 제출해야 한다. 이때, 가수 장중하고 엄숙하게 오래되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여 그러나 마음 속의 원한 하니족(노랫소리에서, 보내 노래에게 시집간다 공들여 화장하여 신부 동행하는 여성의 수행 하에, 성을 끌어 옷과 일상용품의 얼룩얼룩한 참대바구니가 있고 혹은 통 수건을 걸며, 상심하게 흐느껴 친정을 떠난다. 신부 집의 대문이 생산된 후, 영친자는 촌락 안에 아가씨와 젊은이를 당해야 하는 것이 채찍질하고, 단지 매맞는 것을 , 반격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며, 촌락에 나가기까지 문이 비로소 중지된다. 이 때에, 신부는 진작 1무리 젊은이가 중도에서 기다리는 것을 수령하고, 신부를 보아 오고, 즉시 점에 3자루 관솔불을 뽑으며, 나란히 길에 놓아 왼쪽, 중간 오른쪽과. 동시 길목에서. 길에서 좌우 양측 각각 꽂아 한 개 금죽, 두 개 금죽을 올라 사이 한 개 백사횡 난을 맨다 신부가 오고, 횃불을 뛰어넘으며, 흰 선을 끊어 잡고, 그녀는 정식으로 시집의 사람이 된다고 말하기를, 신랑은 신부를 귀가에게 장가들 수 있다.
다이족 자치주 하니족 혼인은 속되다 시솽반나다이쭈자치주의 하니족에, 방식을 신부를 맞이 하는 것이 깃 혼인이다: 남자쪽 집에서 중매쟁이, 남동생 혹은 사촌 남동생이 여자쪽 집에 가도록 파견하여 신부를 돌아와 수령해서. 혼인자를 수령하여 여자쪽 집에 도착하고, 신부는 오히려 동행하는 여성에 의해 숨겨 일어서 진다. 혼인자는 뇌 땀을 완전히 쥐어 짜 대책을 토의하는 것을 수령하고, 끊임없이 여자쪽 집의 사람과 교섭하고, 온갖 방법으로 신부를 찾아내야 한다. 각종 방법을 다하고 싶고, 각 층 검문소를 지나며, 마지막으로 혼인자를 수령하여 마침내 신부를 찾아내고, 또 파란만장을 통해, 여자쪽 집에서 비로소 신부를 인솔하는 것에 동의한다. 신부를 수령하여 남자쪽 집의 길목으로 돌아오고, 혼인자를 수령하여 모두 고성으로 즐겁게 노래 해야 하고, 신부를 수령하는 것을 경축한다: 모강 일대 하니족은 신부에게 장가든 후, 마법사는 신랑 신부를 위해서 귀신을 축복하고 그리고 달려야 하십시오, 이 의식을 완성한 이후 신부는 비로소 남자쪽 집의문에 들어올 수 있다. 문으로 들어간 때에, 신랑 가오가오는문 상에 서고, 신부에게 양보하여에서 아래 통과하고, 그렇지 않으면 여자가 남자를 들어야 한다고 말하기를; 문턱을 뛰어넘을 때에, 신부에 오른발은 선진적여야 하며, 왼발 후진에, 이렇게 이후에 비로소 자손이 당을 가득 채울 수 있고, 영화는 풍부하다. 신부는 집에 들어간 후, 우선 돼지머리로 조신과 선조 신령에게 절하여 추모해야 한다. 제1번째 식사는 시어머니가 식사를 해야 하고, 다른 사람은 참가할 수 없다. 훙허 일대, 신부는 시집에 도착한 후 먼저 선조 신주에 절하여, 다시 결혼피로연에서 오른 연장자에게 경례하여, 잇따라 아래 신랑을 먹어 몸소 보내 온 한 공기 밥은, 나타내 영원히 변심하지 않는다. 시솽반나에, 시어머니가 마을어귀에서 신부를 위해서 백색 치마를 입어야 하고, 그리고 나서 비로소 마을에 진입할 수 있다. 갑측 집 입구에 도착하고, 남자쪽의 기혼 누나가 세 가지 못 된 짓을 잘라 개 머리, 신부를 위해서 손을 씻어 발을 씨으며, 신부는 비로소 대문에 진입할 수 있다. 결혼식 술자리에서, 신랑 신부 먼저 수탉 고기를 먹어 돼지 오른쪽의 전 다리, 그리고 나서 손님에게 하나하나 술을 권한다. 이때에, 하니족 어조를 부를 수 있는 노인 이래로부터 신부의 처음의 태생 딸을 축복하고, 둘째아이가 아들을 낳는다, 그리고 부부를 화목하게 함께 살아야 하여 경계하도록 타이르고, 백년해로한다. 결혼식의 마지막으로 본 촌 나이는 비교적 크게 그러나 미혼 강요한 사람이 돼지 꼬리를 먹는 것이다.
갓 결혼한 밤의 다른 혼인은 속되다 모강, 훙허 일대에서, 갓 결혼한 밤에, 신랑 신부가 동침하는 것을 금지하고, 보도에 의하면 동거는 애정이 오래되지 않은 것을 초래할 수 있다. 후행의 동행하는 여성이 신부를 수행하여 신방에서 말하고, 혹은 신방이 생긴다, 혹은 신랑 신부는 프로그램 등 연기해 주십시오. 이 하룻밤에, 신랑 신부가 이익을 분배해야 하고 계란, 흑설탕, 사탕, 담배 등 손님에게 먹고, 경사를 보인다. 손님이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노래 부르는 것을 춤추는 것을 참가해야 하고, 즐겁게 실컷 하고, 밤을 세운다. 신부는 남자쪽 집에 도착하고, 일정한 의식을 거행해야 하고, 그녀는 이미 남자쪽 가정의 정식 멤버와 촌락의 정식 멤버가 된다고 말한다. 시솽반나다이쭈자치주의 하니족에, 신부는 신혼에 둘째 날에 벌채가 불을 피운 의식에 참가해야 한다. 모강 등지에서, 신부의 둘째 날 닭은 외칠 때에 강 속에 혹은 추악한 홈의 변거배 물에 도착해야 하고, 등으로 돌아온 물은 불을 피워 밥을 지어 손님을 초대하여 접대한다. 신혼 부부는 또한 땅 속에 모두 한 동북 엿을 심고, 아름답고 원만하게 상징으로 앞으로, 자녀가 번창한다. 훙허, 원강 일대에, 신부의 둘째 날 닭은 번의하여 물을 멜 때를 가고, 1자루의 미도정 속 혹은 강 속에 풀어줘야 하고, 자신은 이미 이루어져 이 우물, 이 강물의 명을 마신다고 말한다. 결혼식을 다 거행한 후, 일반적으로 처가집으로 인사하러 가야 한다. 훙허 일대에, 신부는 둘째 날에 후행의 사람들을 따라 처가집으로 인사하러 가고, 그리고 찹쌀 둥글게 구운 빵 등 음식물을 가지고 와 가족과 이웃, 친한 친구에게 나누어 줘 맛보고, 오후에 다시 시집으로 돌아간다. 모강 등 지역에서, 신부는 결혼의 둘째 날에 처가집으로 인사하러 가고, 또한 한 번 거취가 어머니 가장에 살고, 농번기만 오직 있을 때에 남편은 와서 큰소리로 외쳐 비로소 시집에서 몇일에 살며, 제1번째 아이를 낳아 비로소 도착하기까지 인부 가장이 산다. 시솽반나 일대에서, 세 개 월 갓 결혼하여 안, 신부 시아버지, 숙부의 수행 하에, 친정에 와서 처가집으로 인사하러 간다, 그리고 선물을 휴대하여 친정을 주고, 귀환 할 때에, 친정에서 또한 선물을 증정하여 신부에게 준다. 하니족은 또한 남자쪽의 여자쪽 집에 찾아가까지의 풍습을 보존한다. 이런 방문의 결혼식은 비교적 간단하다: 한 연장자가 중매하고, 선정하여 날에 한 통 술을 황혼에 휴대할 때에 남자를 신부 쪽까지 지닌다. 남자가 한 개 대 모자를 몸에 지니고, 한 침대 시트에, 여자쪽 집에서 한 개 닭을 죽여 중매쟁이에게 1끼 식사를 대접하고, 결혼식이 곧 완성을 신고한다.
하니족의 분가와 이혼 하니족 청년 남녀는 젊게 결혼하여 제1번째 아이, 일반적으로 곧 부모와 분가하여 독립적으로 생활하려고 하고, 그러나 또한 많은 가정관계가 화목하며, 그러나 또한 많은 가정관계 화목, 34 세대 동창의 대가족이 있다. 하니족 가정관계 중, 연장자로 높는 것, 후배가 매우 연장자를 존중하고, 또한 매우 그렇지 않으면 연장자를 들으며, 가정에서, 부부관계는 사이가 좋으며, 이혼은 비교적 적다. 만약 이혼하고, 곧 간단한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한 중개인이 주관하고, 남자쪽은 한 나무 조각을 찍으며, 양측에서 각각 세 가지의 입구변을 찍고, 그리고 나서 나무 조각은 반으로 깨며, 각각 증거에 한 편 가진다. 어떤 지방에서 최후 1끼 이혼을 밥을 먹어야 하고, 밥을 먹을 때에 탁자가 중간에 한 개 장작을 놓고, 이로부터 관계를 단절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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