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의 대표적인 주거유형 '쓰허위엔'(四合院)
부권중심·남존여비·주종관계 나타나, 정원에도 각종 문화적 상징체계 동원
집 구경을 해보면 그 집에 사는 사람이 어떠한 종류의 사람인지 짐작할 수 있다.
집집마다 다른 공간구조와 인테리어는 집 주인의 성품이며 그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나라의 주거문화를 살펴보면 그 나라 국민들의 생활이나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중국은 인류의 5분의 1의 사람들이 살고 있고, 넓은 영토를 가진 만큼 다양성을 지닌 나라이다. 따라서 중국의 주거문화는 이렇다 하고 딱 잘라 말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중국의 주택문화 그 가운데서도 중국의 주거문화를 이야기하면 빼놓을 수 없는 쓰허위엔(四合院)에 대해서 알아본다.
◈ 베이징의 쓰허위엔(四合院)= 중국 전통 사극이나 영화를 보면, 젊은 남녀가 화초가 아름답게 핀 정원을 걸으면서 사랑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이런 집들은 보통 크고 작은 방들이 정원을 둘러싸고 있으며, 방과 정원 사이에는 방들을 연결하는 중랑이 있어 전체적으로 사각형의 평면을 이루고 있다. 이것이 중국인들의 가장 전형적인 주택형태인 쓰허위엔(四合院)이다.
쓰허위엔은 중국 한족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으로 한대부터 틀이 잡혀 정착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베이징을 비롯하여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되는 주거건축이다.
특히 베이징의 쓰허위엔은 건물들이 서로 직접 연결되지 않고 그 구성이 독립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또한 쓰허위엔은 중국 봉건사회의 가정윤리질서인 부권중심, 남존여비, 주종관계를 그대로 나타내고 있으므로 중국 전통 사회를 지배해 온 유교의 제도가 구현된 주택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 쓰허위엔의 배치= 쓰허위엔은 소형, 중형, 그리고 대형 쓰허위엔 세가지로 나뉜다.
소형 쓰허위엔의 배치는 비교적 간단하다. 일반적으로 북방(北房, 정방(正房)이라고도 한다)은 3칸이 있고, 동서결채(상방(廂房)이라고도 한다)는 각 2칸, 남방은 3칸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방은 대문으로 지어야 한다.
중형 쓰허위엔은 일반적으로 삼진원락(三進院落)이 있다.
정방은 5칸 또는 7칸이 있고, 정방의 양쪽 옆에는 작은 방인 이방이 있다. 반면에 대형 쓰허위엔은 방이 거대하고 길과 높은 벽, 영벽 등이 있으며 굉장히 정교하게 짓는다. 그러나 이런 대형 쓰허위엔은 보통 사람이 사는 집이 아니다.
◈ 쓰허위엔의 상징적 의미= 쓰허위엔의 배치는 풍수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쓰허위엔을 지을 때 대문은 절대 중심축선에 짓지 않는 것만 봐도 그것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거리의 북쪽에 자리잡는 쓰허위엔의 대문은 동남쪽의 모서리에 만들고 거리의 남쪽에 있는 대문은 쓰허위엔의 서북쪽의 모서리에 만든다.
그리고 쓰허위엔에서 대문을 통해서 바라보는 시선은 하나의 벽을 두어 차단하는데 이것을 영벽(影壁)이라고 한다.
영벽은 대문 바로 안쪽에 설치되며, 중국 사람들은 이것이 잡귀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잡귀는 사람과는 달리 꺾어서는 들어오지 못하고 똑바로만 움직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수문장은 석사자상= 중국인들은 집을 감싸는 기둥을 사람의 얼굴에 비유하기를 좋아해 그곳을 나름대로 장식하곤 하는데, 보통은 그 좌우에 석사자상을 세운다.
사자는 오랫동안 백수의 왕으로 불려왔고 성격이 용맹하여 사자상으로 하여금 수문장 노릇을 하게 해 주인의 위세를 드러내려 한 것이다. 그것도 아무렇게나 세우는 것이 아니라 좌측에는 암사자를 우측에는 수사자를 세운다. 이것을 통과하면 이번에는 영벽이 나타난다.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는 영벽 위에는 대개 꽃과 나무 무늬를 장식한다.
어떤 경우에는 복을 상징하는 박쥐와 장수를 나타내는 학으로 장식하기도 한다. 하지만 진짜 꽃과 나무는 영벽을 지나 만나게 되는 내원에서 볼 수 있다. 내원에 심는 나무는 봄에는 꽃을 피우고, 여름에는 그늘을 만들며, 가을에는 열매를 맺는다. 계절에 따라 피고 지는 내원의 꽃 하나에도 모두 나름대로의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해당화와 배나무는 봄이 되면 내원 전체가 붉게 물든 가운데 흰눈이 내린 듯하며 이때의 뜰은 봄기운으로 가득 차게된다. 뿐만 아니라 해당화는 형제간 화목을 상징하기도 한다.
석류나무는 비록 그늘을 만들지는 못하지만 석류나무의 꽃과 열매는 부귀를 상징한다. 특히 석류는 대추나무와 더불어 다산을 뜻한다. 대추나무 꽃은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가을에는 가지마다 붉은 열매가 주렁주렁 매달려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포도나무는 그늘을 만들어 주어 더운 날씨에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작은 정원 하나를 꾸미는 데에도 이처럼 수많은 문화적 상징체계가 동원된다. 그러므로 한 나라의 주거문화는 그 사회 민족을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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