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도 아침식사나 간식용으로 애용인 카페라떼(Caffe Latte)는 프랑스어로는 카페오레라고도 한다. 이탈리아어로 카페는 커피를, 라떼는 우유를 뜻하므로 에스프레소에 스팀으로 데운 우유를 섞은 커피를 뜻한다. 비율은 개인 취향에 따라 조절할수 있으며 보통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1:4의 비율로 혼합한다. 카페라떼에 여러가지 감미로운 향을 토핑하여 다양한 맛을 즐길 수도 있다. 카페라떼를 만들 때에는 우유를 너무 뜨겁게 데우면 우유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들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60~65℃ 정도로 조절해서 약간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우유를 데울때 약간의 거품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시각을 즐겁게 하기위한 장식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재료 강배전 원두커피 추출액 60㎖, 우유 120㎖, 거품우유 약간, 설탕 1티스푼
레시피 ① 우유를 60℃ 정도로 따뜻하게 데워서 잔에 붓는다. ② 따뜻한 강배전 원두커피 추출액을 붓고 섞는다.
③ 만들어진 카페라떼 위에 휘핑밀크나, 기타 향을 토핑하여 장식한다.
주의 사항 우유는 주위의 향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중배전 이상으로 강하게 볶은 원두가 필수적이므로 가능하면 배전 정도가 강한 강배전 원두커피를 사용한다. 설탕을 넣을 때는 개인의 취향에 맞게 하고 우유를 섞는 것도 개인의 취향대로 양을 조절하여 넣을 수 있도록 따로 내놓아 선택하게 할 수도 있다.
카푸치노(Capuccino)는 전통 이탈리아 커피로서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와 우유를 더하고 증기를 쐬어 거품을 일으킨 것이다. 그 모습이 마치 이슬람교 종파의 하나인 카푸치노 교도들이 머리에 흰 머리수건을 두른 모습과 비슷하다하여 카푸치노라고 불려지게 되었다. 통상의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 우유 : 우유거품을 1 : 1 : 1로 배합한 메뉴를 말한다. 미국으로 전해지면서 계피 가루나 초콜릿 가루?뿌려 마시기도 하고 혹은 레몬이나 오렌지의 껍질을 갈아서 얹기도 한다. 기계가 없어 스팀으로 우유거품을 내지 못하는 경우에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우유거품기를 이용하여 거품 우유를 만들거나 그것도 여의치 못할 경우 휘핑밀크을 얹기도 한다.
재료 강배전 원두커피 추출액 60㎖, 우유 60㎖, 거품우유 60㎖, 설탕 2티스푼, 계피 가루 소량
레시피 ① 잔을 따뜻하게 데운고, 설탕을 넣는다. ② 따뜻한 강배전 원두커피 추출액을 넣는다. ③ 우유를 60℃ 정도로 따뜻하게 데워서 가볍게 섞는다. ④ 거품우유 60㎖를 얹는다. ⑤ 계피 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주의 사항 우유는 주위의 향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중배전 이상으로 강하게 볶은 원두가 필수적이므로 가능하면 배전 정도가 강한 강배전 원두커피를 사용한다.
※ 우유거품기로 거품우유 만들기 3가지
01 우유 스팀 피쳐에 우유를 1/3 정도 부은 후 60℃ 정도로 데운다. 02 데워진 우유잔 안에 우유거품기를 잔 바닥에 닿도록 집어 넣는다. 03 스위치를 켜고 약 15~20초 가량 피쳐 바깥쪽을 따라 천천히 움직여 준다. 우유가 진해지면 작동을 멈추되 항상 컵 속에서 우유거품기를 빼내기 전에 작동을 멈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