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제/기타나라

카자흐스탄 컴퓨터 시장 알마티가 주도

박영복(지호) 2005. 6. 15. 18:24

카자흐스탄 컴퓨터 시장 알마티가 주도


카자흐스탄 컴퓨터 시장은 단연 알마티 시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규모나 성장률 면에서 모두 그렇다.

 

최근 카자흐스탄의 시장조사전문지 Marketing이 조사에 따르면 알마티시의 컴퓨터 시장은 국가 전체 GDP, 1인당 GDP, 인구 등의 증가율보다 3.5배나 더 빨리 발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알마티시의 컴퓨터 시장 성장률은 전년 대비 4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알마티 시의 전체 인구 약 150만 명중 약 24만 명이 중간 소득층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들은 컴퓨터를 제일 많이 사용하는 계층으로서 이 중 80%는 컴퓨터 또는 관련 장비 구입에 연평균 400~600달러를 지출하고, 15%는 600~1000달러를, 5%는 그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거의 모든 중간 소득층 가정이 최소 1대의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arketing誌는 알마티 시민들 대부분이 일반 17인치 모니터를 구입했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 대상의 85%의 응답자는 컴퓨터와 함께 모뎀 또는 Lan카드, 56%는 레이저 프린터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8%의 응답자는 이미 소유한 컴퓨터 외에 노트북을 추가로 구입할 계획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체 컴퓨터 시장과 동시에 노트북 시장도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현재 컴퓨터 시장에서는 노트북의 비중이 더욱 커져 가고 있다. 알마티에서는 현재 750달러 이상의 가격으로서 품질이 좋은 노트북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컴퓨터 시장 전문가들은 알마티 노트북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제일 인기 있고 잘 팔리는 모델은 Rover Computers(러시아 회사)의 제품이라고 평가한다. 이 회사 제품 사용자들이 훌륭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시장 전문가들에 따르면 앞으로 3~4년 후가 되면 알마티시의 중간 소득층들은 컴퓨터 구입에 연평균 약 1억3000만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Marketing誌는 앞으로의 알마티 컴퓨터 시장전망에 대해 컴퓨터의 구매자들은 디자인에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고 애프터서비스의 수준을 중요한 구매결정 요소로 삼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한 컴퓨터 및 LCD 모니터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세계 다른 나라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소형 휴대컴퓨터가 카자흐스탄에서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할 것으로 평가된다.

 

정보원: Marketing, 2005. 06.07

보고자: 알마티 무역관 박성호 park@kotra.k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