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국제/기타나라

베트남-하노이

박영복(지호) 2006. 8. 5. 08:20

하노이 볼거리

천년의 고도 하노이는 역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구 시가 Old Quarter와 잔잔한 호수들이 도시 곳곳에 들어서 있는 베트남의 수도이다. 조그마한 골목과 골목들이 마치 미로처럼 연결되어 있는 구 시가는 전통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건물들 또한 하노이를 운치 있게 만들고 있다. 호안끼엠 호수 주변을 산책하거나, 구 시가를 발길 닿는 대로 거닐거나, 허름한 현지인 맥주집의 초미니 플라스틱 의자에 앉아 비아허이(생맥주)를 한잔 마시거나, 베트남 국수의 본고장에서 쌀국수 ‘퍼’를 아침에 그들과 함께 어울려 먹어 보거나, 사회주의의 핵심 하노이에서 나이트라이프를 즐겨보는 일은 복잡한 하노이를 기억하게 하는 일이 될 것이다. 호치민의 볼거리 중에 '말 그대로 볼거리'를 호치민 능묘와 문묘(文廟)가 될 것이고 오다가다 흔하게 보게되는 호안끼엠 호수와 숙소 문 밖을 나오면 거닐게 되는 구 시가는 볼거리라기 보다 생활 속에 함께 하는 익숙한 공간 정도로 봐야되지 않을까 싶다. 하노이 볼거리는 흩어져 있는 편이라 도로로 모든 곳을 보는 여행자는 거의 드물다. ‘호안끼엠’과 ‘구 시가’는 걷거나 시클로를 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버스나 쎄옴을 타고 ‘호치민 능묘’까지 가서 ‘호치민 박물관’, ‘못꼿 사원’를 함께 둘러보고 ‘서호’로 향하면서 ‘꽌탄 사원’을 들러보거나 ‘문묘’를 보고 나서 ‘미술 박물관’에서 시간을 보내는 방법 정도가 적당해 보인다.

 

☞ 호안끼엠 호수 주변


■ 호안끼엠 호수 Ho Hoan Kiem (Hoan Kiem Lake)

하노이에 있는 호수 중 가장 큰 호수는 아니지만 하노이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호수로 도시 중심에 위치해 시민들의 휴식 장소로 사랑을 받고 있다. 호수를 따라 가득히 늘어선 가로수들과 호수 안에 만들어진 사원으로 인해 분위기를 더 하는 곳이다. 야간에는 은은한 조명이 사원과 호수를 비추고 있고 아침에는 타이찌(태극권)을 연습하는 중국계 베트남 사람들의 모습에서 그들의 또 다른 전통을 엿보게 하기도 한다.
호안끼엠은 ‘부흥한 검’이란 뜻으로 15세기에 중국 명나라에 대항해 전쟁에서 승리했던 레타이또 Le Thai To 황제가 잃어버린 검을 황금 거북이 호수에서 깊은 곳에서 나타나 황제에게 검을 돌려줬다는 전설이 남겨져 있는 곳이다. 호수 남쪽에 세워진 작은 탑은 거북이를 기념하게 위해 서운 것으로 거북이 탑(Thap Rua)으로 불린다.


■ 응옥썬 사당 Den Ngoc Son (玉山祠; Ngoc Son Temple)

호안끼엠 호수 북쪽에 위치한 사당으로 멀리서 보면 작은 섬처럼 보이는데 붉은 색의 나무다리(The Huc Bridge)로 연결되어 있다. 19세기 쩐 Tran 왕조 시절에 건설된 사원으로 문학자 반쓰엉 Van Xuong, 몽고의 침략을 무찌른 13세기 전쟁 영웅 쩐흥다오 Tran Hung Dao, 의사 라또 La To를 기리는 곳이다. 나무와 연못에 둘러싸여 이곳에서 바라다 보이는 호안끼엠 호수는 또 다른 느낌을 준다. 주소: Dien Tien Hoang, 호안끼엠 호수 북쪽 개방시간: 7:30~21:00, 무휴  요금: 2,000동

 

☞ 구 시가 Pho Co (Old Quarter) (Pho 36통로, 36 Streets)


36개의 작은 거리를 가지고 있어 36통로 36 Pho Phuong (36 Streets)로 불리기도 하는 구 시가는 하노이의 오랜 전통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거리의 이름은 그 거리에서 거래되는 특화된 상품을 의미하고 있어 과거와 현재 어떤 모습으로 상거래가 변모하고 있는지도 함께 들여다 볼 수 있다. 거리는 여전히 좁고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오토바이, 시클로는 물론 차량의 통행까지 허용하고 있어 좁은 골목 안은 언제나 혼잡하고 소음들로 가득하다. 교통 신호 보다는 서로의 묵시적인 암호에 의해 사람과 오토바이와 차가 잘 정리된 혼동의 도시를 만들어 내고 있어 거리는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새로운 맛을 음미하게 한다.

구 시가의 거리에는 도로를 의미하는 ‘드엉 Duong’ 대신에 작은 골목을 의미하는 ‘포 Pho’가 구 시가의 거리 이름 앞에 붙어 있다. 36 통로 중에 항박, 항보, 항마처럼 ‘항 Hang'이 붙어 있는 거리가 많은데 ’항 Hang'은 상품 또는 물건을 의미하는 것이다.
거리 이름이 상징하는 의미와 현재 거래되는 상품들을 살펴보면 ‘항박 Bang Bac (은) 귀금속’ ‘항보 Bang Bo (대나무 바구니) 바느질용 잡화’ ‘항봉 Hang Bong (면) 구리 전선, 전원 조절장치’ ‘항부옴 Hang Buom (돛) 수입 음식, 과자류’ ‘항찌에우 Hang Chieu (돗자리) 돗자리, 줄’ ‘항다 Hang Da (가죽) 신발’ ‘향디에우 Hang Dieu (파이프) 쿠션, 매트리스’ ‘항드엉 Hang Duong (설탕) 의류’ ‘항가이 Hnag Gai (대마 제품) 실크, 양장점, 기념품’ ‘항홈 Hnag Hom (나무 상자) 아교, 페인트, 니스’ ‘항르억 Hang Luoc (빗) 양철 제품’ ‘항마 Hang Ma (봉헌을 위한 종이) 종이 제품’ ‘항꽛 Hang Quat (부채) 종교적인 용품’ ‘항티엑 Hang Thiec (양철 제품) 양철 제품, 거울’ ‘항바이 Hang Vai (직물) 대나무 사다리’ ‘항쫑 Hang Trong (북) 가구장’ 등으로 거리 이름과 일치하는 물건을 파는 곳들이 여럿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나 항다우 Hang Dau 거리는 신발만 파는 거리, 항박 Hang Bac의 귀금속 상점과 비석을 새기는 거리, 항마 Hang Ma거리에서 불교 행사를 위해 판매하는 엄청난 액수의 미화 위조 지폐들, 란옹 Lan ong의 허브와 약재상들, 항꽛 Hang Quat에 몰려있는 제기 용품 거리들은 한가지 특화된 상품들을 파는 거리로 흥미 있다. 구 시가에 현재도 원형 그래도 남아있는 고가(Memorial House, 주소 87 Ma May)는 전형적인 중국식 가옥으로 19세기 후반에 이 곳에 처음으로 세워진 건물이다. 1999년에 복원되어 입장료 5,000동을 받고 있다. 하노이의 전통가옥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2층의 건물 안에는 기념품들을 가득 전시해 놓고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 호치민 능묘 주변


■ 호치민 능묘 Lang Chu Tich Ho Chi Minh (Ho Chi Minh Mausoleum)

하노이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건물로 베트남 건국의 아버지이자 민족의 영웅인 호치민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호치민은 생전에 그가 죽은 다음 그의 시신을 화장하고 어떤 우상화 작업도 하지 말아 줄 것을 부탁했으나 그의 소망과는 달리 현재 그는 레닌, 마오쩌뚱과 더불어 능묘에 안치되어졌다.  
주소: 2 ong Ich Khiem
개방시간: 12월에서 9월 사이, 화-목, 토, 일요일 오전 8시부터 11시까지 일반에 개방
가는 법: 호안끼엠 주변에서 쎄옴으로 8,000~10,000동 정도,  
주의사항 : 반바지 및 어깨가 드러나는 옷을 입고 출입할 수 없으며, 카메라는 물론 소지품을 휴대하고 들어 갈 수 없다.
더불어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다.

1969년 호치민이 사망하고 구 소련의 도움을 받아 시신을 방부처리하였으며 베트남 전쟁 말기에는 미국의 폭격을 피하기 위해 그의 시신을 동굴에 은닉시켜 놓기도 했었다. 능묘는 1973년부터 75년 사이에 건설되어 75년에 일반에게 공개되었으며 호치민 능묘는 하노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로 ‘호 아저씨’를 보기 위한 현지인들의 끊임없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곳이다. 능묘는 한눈에 시선을 압도하는 깔끔한 사각형의 건물로 청결함마저 감도는데 실내는 호치민의 시신이 안치되어 정적이 감돌고 있을 뿐이다. 주변은 커다란 공원처럼 조성해 놓고 있으며 외부에서의 사진 촬영은 허용된다. 붉은 깃발과 함께 호치민 능묘는 무언가를 묵묵히 말하려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 호치민 박물관 Bao Tang Ho Chi Minh (Ho Chi Minh Museum)

호치민 능묘 바로 뒤편에 있는 박물관으로 호치민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990년에 개관되었다. 호치민의 생애와 베트남 혁명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특히나 해외에서 보냈던 호치민의 유년시절에 관한 전시물이 많은 편이며 호치민시의 호치민 박물관과 함께 호치민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곳이다.
개방시간 : 화-목, 토, 일 08:00-11:00, 13:30-16:30 입장료 : 5,000동
또한 호치민이 독립을 선포한 후 1958년부터 1969년까지 살았던 호치민의 집 Nha San Bac Ho (Ho Chi Minh House)도 인접하고 있는데 소수민족의 단순한 집을 모형으로 삶아 만들었다. 그가 사용하던 전화기, 책상, 침실 등을 볼 수 있다.


■ 못꼿 사원 Chua Mot Cot (一柱寺; one Pillar Pagoda)

호치민 박물관 옆에 있는 자그마한 사원으로 1049년 리타이똥 Ly Thai Tong 황제에 의해 만들어졌다. 사원은 여러 차례의 보수를 거쳤으며 1954년에 보수되면서 시멘트가 기단을 형성하고 있는 현재의 모습을 띠게 됐다. 사원은 호안끼엠의 작은 거북이 탑 (Thap Rua)과 더불어 하노이의 상징적인 전설을 형상화하고 있는데 리타이똥 황제가 아기를 안고 연꽃에 앉아있는 꽌암 Quan Am(관세음보살)의 모습을 꿈에서 본 후에 시골 아가씨와 결혼해 득남을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사원은 보 나무와 작은 연못이 있어 한적하고 운치가 있으며 사원은 연꽃 모양을 형상화해 사원 내부에 꽌암 불상을 모시고 있다.


■ 꽌탄 사원 Den Quan Thanh (眞武觀; Quan Thanh Temple)

호치민 능묘에서 걸어서 약 15분 정도 거리로 서호와 가깝다. 11세기 리 Ly 왕조 시대에 도교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사원으로 수도인 탕롱(당시 하노이의 지명)을 지키기 위해 북쪽에 세워진 사원이다. 사원 내부에 마귀를 물리친다는 ‘탕마천촌’이 모셔져 있으며 사원 입장료는 받지 않는다.
위치 탄니엔 거리 Duong Thanh Nien와 꽌탄 거리  Pho Quan Thanh 교차로

 

 

 

☞ 문묘 주변


■ 문묘 Van Mieu (文廟; Temple Of Literature)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문묘를 둘러보는 동안 베트남의 과거가 어떠했는지를 쉽게 짐작하게 만든다. 유교적 전통과 한자를 사용하던 그들의 문화는 우리네의 유교적인 전통과 닮아있고 ‘꾸억뜨쨤 Quoc Tu Giam’이라고 발음되는 베트남 최초의 대학이면서 국립대학 역할을 하던 곳은 우리네의 국자감을 연상케 한다. 거북이 등에 세워진 비석(82개)에 새겨진 과거 급제자들의 이름이 연도 별로 나열되어 있는 것이라든지(물론 그 모든 것은 한자로 표기되어 있다), 사당 중앙에 모셔진 공자의 모습이나 건축적인 양식에서 중국적인 전통이 그대로 전해져 온다.
주소 65 Nguyen Thai Hoc 개방 시간: 08:00-17:00 요금: 5,000동
가는법: 호안키엠에서 쎄옴으로 7,000-10,000동 정도. 2번 시내버스(2.500동).

문묘는 하노이에 남아있는 사원 중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1070년 라탄똥 황제가 공자를 기리기 위해 만든 것이다. 리 Ly 왕조 동안 불교에서 유교로 국교가 전환되면서 문묘는 당시의 정신적인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된다. 한때 2만 명의 학자가 이곳에서 공부를 했었다고 한다.  꾸억뜨쟘은 1442년부터 1778년까지 116회에 걸쳐 시험을 치렀으며 1802년에 후에로 국립대학이 이전된다. 시험을 통과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어서 1733년의 경우 3천 명 중에 겨우 8명만이 합격했다고 한다. 비석은 현재 82개가 남아있는데 14-15세기의 비석들은 대체적으로 작고 꽃 모양의 ‘음양’ 조각이 새겨져 있는 반면 17세기의 비석들은 용, 학 같은 신비스런 동물이 조각되어져 있다.


■ 미술 박물관 Bao Tang My Thuat (Fine Art Museum)

문묘에서 그리 멀지 않은 거리에 있어 두 곳을 함께 둘러보면 좋다. 미술관이 그러하듯 그림을 전시하고 있는 곳이지만 1층에는 일반 박물관처럼 청동시대부터 응웬 왕조에 이르는  베트남의 고대 유물, 도자기, 조각 등이 전시되어 이채롭다. 유럽풍 건물이 풍기는 우아함과 함께 내부에 전시된 베트남 근대 회화 및 전쟁을 주제로 한 회화를 살펴볼 수 있다.
주소 66 Nguyen Thai Hoc 개방시간: 9:15~17:00. 월요일 휴관 입장료 : 10,000동

 

☞ 박물관 및 기타


하노이에도 다양한 박물관들이 세워져 있는데 그 중 특색 있는 곳으로 민족학 박물관과 호아로 수용소 박물관이 있다. 나머지는 군사박물관, 여성 박물관, 혁명 박물관, 역사 박물관, 공군 박물관 같은 전쟁, 역사, 혁명 등을 주제로 다루는 곳들이다.

■ 민족학 박물관 Bao Tang Dan Toc Hoc Viet Nam (Vietnam Museum Of Ethnology)

 

도시 중심가에서 서쪽으로 떨어진 꺼우쟈이 Cau Giay 구역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베트남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곳이다. 거리를 멀지만 비슷비슷한 박물관을 도시마다 운영하는 군사, 역사, 혁명 박물관에 비하면 규모나 전시 내용에 있어 상당히 우수하다. 1997년 11월에 개관했는데 2만 5천 점의 가공품, 만 5천개 이상의 사진을 전시하고 있다. 지역별로 소수민족의 분포는 물론 소수 민족별로 전시실을 구분하고 있으며 주요한 축제 및 생활풍습을 모니터에서 상영하고 있어 문화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주소 Nguyen Van Huyen, Quan Cau Giay 전화 04-7562193 개방시간 8:30~17:30. 월요일 휴관
입장료 10.000동 (카메라 및 캠코더 20,000동/30,000동 추가)
가는 방법 쎄옴 30,000-40,000동. 시내버스(2, 3, 14번 등)가 꺼우짜이로 운행된다.


■ 호아로 수용소 박물관 Hoa Lo Prison Museum

 

시내 중심가 고층 빌딩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역사의 대비를 보여주는 듯한 호아로 수용소는 인도차이나를 식민지배하고 있던 프랑스 정부가 베트남의 독립 인사를 탄압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던 곳이다. 1896년에 만들어진 수용소는 450명 정도로 수용할 규모였으나 1930년대에는 약 2천명 가까이가 수용되어 있었다고 한다. 또한 베트남 전쟁 중인 964년부터 1973년까지 미군 전쟁 포로들을 수용하던 곳으로 베트남과 미국 사이의 국교가 정상화 된 후 최초의 미대사를 지냈던 더글러스 피터슨 Douglas Pete Peterson도 이곳에 수용되어 있었다. 수용소 박물관 내부에는 베트남 유명 독립운동가가 투옥되어 있던 독방은 물론 단두대를 비롯한 고문기구가 전시되어 있다.
주소 1 Hoa Lo  전화 04-9342253 개방시간 화요일-일요일. 8:00~11:00, 13:30~16:00. 입장료 10.000동


■ 서호 Ho Tay (West Lake)

호안끼엠 호수와 더불어 하노이를 대표하는 호수로 이름처럼 도시 서쪽에 커다랗게 자리잡고 있다. 호수는 탄니엔 Thanh Nien 거리를 사이를 두고 두 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오른편에 있는 작은 호수는 쭉밧 호수 Ho Truc Bach로 따로 불리운다. 커피, 아이스 크림 카페는 물론 수상식당과 씨푸드 레스토랑이 호수 주변에 가득하다. 또한 짠꾸억 사원 Tran Quoc Pagoda은 리 Ly 왕조 초기인 1639년에 세워진 것으로 호수 안쪽의 작은 섬에 위치하며 중국 사원의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일본,국제 > 기타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노이관광  (0) 2006.08.05
베트남-후에  (0) 2006.08.05
베트남-호치민  (0) 2006.08.05
메콩강의 이모저모(풍경)  (0) 2006.08.04
베트남 화폐  (0) 2006.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