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식/중국 茶

철관음에 대한 오해(2)

박영복(지호) 2006. 2. 17. 20:34
철관음에 대한 오해(2)
3.철관음만 알고 생산지는 보지 않는다
향과 맛을 알았으면 철관음 산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철관음의 품질은 산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같은 철관음이라도 산지가 다르면 품질이 다르다. 동일한 철관음 품종이라도 몇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면이 발견된다. 

안계 철관음은 현재 안계현 동서남북에서 두루 생산된다. 안계현 이외에도 광동, 심지어 대만 등지에서도 생산된다. 안계에 위치한 생산 공장에서는 산지표시를 중시한다. 예를 들면, ‘초범’과 같은 것이 있다. 안계 초범지역에서 생산되는 철관음은 포장지에 원산지·녹색식품 등의 표시를 한다. 여기서 생산된 상품은 광동 150여개 이상의 대형상점과 대형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데 소비자들로부터 환영을 받는다.

철관음을 살 때, ‘철관음’이라는 이름만 보지 말고, 산지도 보아야 한다. ‘안계’ 같은 상품은 안계 서평의 초범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순정하고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안계 이외에도 일조시간이 길고 온도 차가 큰 안계 동북의 철관음도 괜찮다. 
  
4.풋내가 나면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철관음은 생차(반제품차)와 숙차(완성품차)로 나눈다. 생차는 원료차로서 아직 줄기를 제거하지 않고 건조시키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폴리페놀·탄닌·염소산 등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다. 이 때문에 생차에서는 풋 냄새가 나고 쌉쌀한 맛이 있다.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이 맛을 없애려면 줄기를 제거하고 건조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5.철관음은 청차에 속하고 오룡차가 아니다.
엄격하게 말해서 철관음은 청차에 속한다.『중국차문화대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①청차란 오룡차라고도 한다. 6대 차의 하나이다. 완성품 차는 녹색 잎에 홍색 테두리가 있고 향이 특이하다. 생산지역과 제조법에 따라 무이암차·민북청차·민남청차·광동청차·대만청차 등으로 분류한다.
 
②오룡차류는 복건·광동·대만에서 생산되는 차를 포괄하여 부른 것이다. 민북오룡·안계오룡·광동오룡은 오룡차 나무 품종의 신선한 잎으로 가공한 상품이름이다. ③민남청차 생산지는 안계를 중심으로 영춘·장평 등지를 포괄한다. 철관음·색종·수선·불수·오룡 등이 있다.
 
④안계오룡은 복건성 안계현에서 생산된다. 오룡종의 신선한 잎으로 제작한 오룡차이다.”

『중국차경』에는 다음과 같이 서술되어 있다. “중국의 차류는 기본차류와 재가공차류로 나눈다. 기본차류는 녹차·홍차·오룡차(청차)·백차·황차·흑차 등을 포함한 6대차류이다. 철관음은 원래 차나무 품종의 이름이다. 그것이 오룡차를 만들기에 적당하게 때문에 오룡차의 완성품을 철관음이라고도 한다.”

『중국명차지』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안계철관음은 역사가 깊은 명차이다. 이것은 오룡차에 해당된다.”『명차지』에서는 중국명차를 녹차·황차·흑차·백차·청차·홍차 등 6대차류로 나누었다. 그 중 철관음을 청차류에 넣었다.

이렇게 볼때, 철관음은 청차에 속한다고도 할 수 있고 오룡차에 속한다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청자에 속한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6.좋은 철관음엔 신맛이 있다
많은 상인들은 신맛이 있는 것을 우수한 철관음이라 선전한다. 사실 철관음과 녹차·홍차는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다. 단지 발효의 정도에 따라 구분한다. 

녹차는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신선한 향이 있고 맛이 비교적 강하다. 홍차는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맛이 달다. 철관음은 홍차와 녹차 사이에 끼여 있다. 그래서 철관음엔 녹차의 맑은 향과 꽃 향이 있고 홍차의 짙고 신선하며 달콤한 맛이 있다.

신맛은 철관음의 일반적 특징이 아니라 차 생산지역과 관련된다. 품종이 다르고 재배토양이 다르며 제작방법이 다르면 차의 품질도 달라서 향과 맛에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남쪽의 정종철관음은 향기가 그윽하고 오래간다. 그리고 향에 맛이 있고 맛에 향이 있다. 북쪽의 정종철관음은 향기가 신선하고 높으며 달고 상쾌하다. 또 신선한 우유맛을 띤다.

일반적으로 좋은 철관음은 향기가 그윽하고 향형이 독특하다. 마시고 나면 여향이 오랫동안 간다. 그리고 뒤 맛이 꿀맛과 같다. 이것이 ‘관음운’이 된다. 그래서 신맛으로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는 없다.

7.철관음에 인삼을 넣는다 
철관음을 마시는 데 중요시하는 것은 신선함·향·운치 등이다. 철관음에 인삼을 넣는다면 오룡차 안에 감초나 인삼을 넣는 것과 같다.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가? 아무런 맛도 없을 것이다. 이것은 철관음을 마시는 것이 아니다.  

8.자사호로 철관음차를 우려낸다  
철관음은 좋은 차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상응하는 차호가 없다면 유감이다. 차는 물의 아버지요, 차호는 물의 어머니다. 차 잎과 차호는 차 가정에 비유된다. 부부가 잘 어우러지면 집안에 행복이 가득하다. 마찬가지로 차 잎과 차호가 잘 배합되면 우려나온 차탕도 감미롭고 아름답다.

철관음은 반발효차에 속한다. 향기가 짙고 맛이 두터우면 비교적 단단한 차호를 써야한다. 단단한 차호는 고온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예를 들면 유리차호·백자차호·자기차호 등이 이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