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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명박 대통령이 2일 대구에서 열린 '제3차 지역발전위원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미국과 EU에 대항하는 한·중·일 중심의 동아시아경제권 구축을 위한 '한-중해저터널', '한-일해저터널' 건설이 추진된다.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2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대구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3차 지역발전위원회 회의'에서 중장기 국토 발전전략인 '초광역권 개발계획' 관련 기본 구상의 일환으로 한-중해저터널, 한-일해저터널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한중해저터널은 서해안 반도와 중국 산둥(山东)반도를, 한일해저터널은 남해안과 일본 쿠슈 지방을 잇게 돼 동북아 지역 내 경제협력 및 교류가 활성화를 촉진시키고 국제적 경제협력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해저터널 건설의 추진은 초국경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한-일ㆍ한-중 터널의 건설은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북한의 개혁 및 개방을 가속화시켜 통일을 앞당기는 효과를 유발할 것"이라 전망했다.
한편, 이번 '해저터널 건설'은 지난달 10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토해양위원회 윤영 의원이 양국간에 해저터널을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 뒤 나온 것이라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당시 윤 위원은 "해저터널이 완공될 경우 한국은 동북아 권역내 국가간 산업 및 경제교류의 중심지가 될 뿐만 아니라 고용창출 및 입지경쟁력 강화, 외국인 투자유치 증가, 건설 산업 발전, 교역확대, 기업경쟁력 증가, 교통서비스 산업 발전, 관광증대, 토목ㆍ건설기술의 발전 등 각 분야에 막대한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다"며 해저터널 건립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었다.
지역발전위는 '초광역권 개발계획 기본구상'이 수립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재원 조달 계획을 마련하고, 2020년에는 대한민국 해안권이 접경 국가와의 경제 협력을 통한 미래 성장축이 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