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식/중국 茶

녹차의 효과

박영복(지호) 2006. 4. 30. 09:38

예부터 조상들은 여러가지 전통차를 즐겨왔다. 그 중에서도 맑고 단아한 녹차를 사랑했는데 이 녹차는 현대에 더 필요한 것이다. 녹차의 효능은 알려진대로 많다.


첫째, 녹차는 우등생을 만들어 준다.

녹차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칼슘 등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와 양질의 카페인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로를 없앤다.


둘째, 전자파의 위험에서 벗어나게 한다.

전자파의 해악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전자파에 의해 손상된 세포를 녹차의 성분인 카테킨이 보호해준다. 또 이뇨작용으로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돕는다.


셋째, 해독성이 있다.

녹차의 약간 떫은 맛은 탄닌성분 때문인데 이것이 체내 혈관으로 들어가 유독 성분을 감싼 채 소변으로 배출돼 독성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넷째, 수돗물 속의 중금속을 없애준다.

녹찻잎의 카테킨과 탄닌성분은 유독물질을 빨리 분해해서 체내에 흡수시키지 않고 체외로 배설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중금속도 제거해준다.


다섯째, 충치를 예방하고 구취를 없애준다.

튼튼한 치아는 불소와 카테킨·폴리페놀 등의 복합작용으로 이루어지는데 녹차에는 이 모든 성분이 고루 함유되어 있다. 특히 양질의 불소를 가지고 있어 치아 표면을 코팅해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 준다. 구취제거에도 다른 어떤 것보다 효과가 탁월하다.


여섯째, 녹차팩은 피부를 맑게 해준다.

보습효과가 뛰어나고 기미나 주근깨 등 잡티를 없애주는데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피부상태에 관계없이 쓸 수 있다.
또 무좀에도 좋다. 따끈하게 우려낸 녹차물에 발을 담그면 곰팡이균을 없애는 탄닌성분과 땀을 흡수하는 수렴작용 두 가지가 함께 작용하여 무좀을 개선시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