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0){this.width=540}"> |
신칸센은 혼슈로부터 시작해서 큐슈-후쿠오카까지 연결이 되어 있는데 이제 곧 가고시마까지 연장 되면 일본의 최 북단에서 최 남단까지 신칸센이 연결된다.즉, 일본 전국이 신칸센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신칸센은 이 밖에 동경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나가노 신칸센과, 죠에츠 신칸센, 야마가타 신칸센, 아키타 신칸센 4개의 노선이 더 있다. 반면에 KTX는 아직 전 노선이 완성 되지 않아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 이제 곧 철로가 완성되면 우리나라도 완벽한 고속 시대가 된다.
그런데 우리는 고속 전철에 대해 잘못 인식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주변에서 고속 전철을 타고 온 사람들의 소견이 한결같이 좌석이 좁다. 또는 역 방향이라 멀미가 난다. 이런 저런 불평을 많이 쏟아 낸다. 그러나 이는 고속 전철에 대한 잘못 된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고속 전철이니까 디럭스급 일 것이란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고속 전철은 빨리 가는 것이 목적이지 안락하게 가기 위해 설계 된 것이 아니다.
일본의 신간센 보통석은 우리 보다 더 편리하지 않다. 우리는 양쪽으로 2명 씩 앉게 되어 있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는 3명, 2명 씩 앉는 칸도 있다. 더 불편함을 말할 나위 없다. 그래도 아무 불평이 없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을 빠른 시간 내에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곧 부산, 목포까지 고속 전철이 개통된다. 비싼 돈 주고 편안하지 기차를 왜 타야 하냐? 하지만 그게 목적이 아니라 빨리 가서 일 보고 빨리 돌아와야 하는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편리 한 것이 고속 전철이다. 편안하게 디럭스하게 여행을 하려면 관광 기차를 타면 된다. 고속 전철이 완성 되면 기존의 철도는 이제 릴렉스하게 즐길 수 있는 테마 별 열차가 많이 만들어 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