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창업 아이템에 도전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서울지방중소기업청과 서울소상공인센터가 일본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선정한 일본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히트상품·히트업종 50’ 중에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15개 업종을 소개한다.
* 실버·어린이 대상 창업 아이템 실버 재택 급식사업 / 환자 급식 서비스 실버 재택 급식 서비스란 스스로 식사를 준비할 수 없는 고령자를 위해 영양가 높은 식사를 집으로 배달하는 사업이다. 현재 급식배달 사업은 국배달, 직장인을 위한 도시락 배달, 맞벌이부부를 위한 반찬배달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앞으로 고령화 사회가 심화됨에 따라 노인의 특성에 맞춘 급식배달 사업이 떠오를 전망이다. 또한 정부에서 앞으로 사회보장정책의 일환으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재택 급식 서비스를 시작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 제도가 시행되면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독거노인 등에 대한 급식 위탁사업자를 선정하게 되므로 사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환자의 병세에 맞는 적합한 식사를 제공하는 환자 급식 서비스 시장도 주목할 만하다. 실버 쇼핑 대행업 자녀들과 따로 사는 노인들의 경우 정기적으로 식·음료와 일상용품 등을 쇼핑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사업은 노인들의 상품구매를 대신해 주는 것. 회원제로 운영하면서 고객이 전화와 팩스 뿐만 아니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주문이 가능하도록 한다. 실버 쇼핑 대행업은 무점포,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회원 각각의 주문상황을 데이터베이스화해서 관리할 경우 고객의 소비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 영업에 도움이 된다. 높은 수익률과 고객만족을 위해 다수의 직거래 업체와 품목을 확보하는 것도 경영 노하우. 탁아형 유아교실 유아원과 탁아소, 보육원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업이다. 기존 ‘탁아’ 서비스에 ‘교육’ 서비스를 접목시킨 탁아형 유아교실은 내집 같은 편안한 분위기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 또한 ‘공부’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과 사고력, 판단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영유아를 포함해 5~6세의 아이를 대상으로 한 탁아형 유아교실은 현재 국가의 보육정책에 힘입어 정부로부터 보조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장의 규모는 1명당 1평의 면적을 필요로 한다. 입지조건은 맞벌이부부가 많은 아파트 단지주변이나 주택밀집 지역이 적합하며 사업의 특성상 대로변이 아니어도 개설이 가능하다. * 웰빙 창업 아이템 체형보정 기능성 내의 판매업 몸짱, 얼짱 열풍을 통해 알 수 있듯 몸매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시대를 불문하고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욕구에 힘입어 출산, 운동 부족 등으로 변형된 체형을 보정시켜 주는 내의가 인기를 끌고 있다. 보정내의는 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비만증세가 있는 일본 남성들 사이에서도 잘 팔리고 있는 상품. 영업방식은 방문과 점포 판매가 있다. 방문판매는 고객의 가정에서 고객이 보정내의를 착용한 후 몸에 맞는지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하고 점포판매의 경우 고객이 자신의 집에서 옷을 갈아입는 것처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탈의실을 갖춰야 한다. 주 고객층은 출산 직후의 여성과 30, 40대 이상 남녀다. 자연화장품 판매업 소비자의 웰빙 추구 바람은 화장품 업계까지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는 자연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공기, 물 등 환경오염의 영향으로 민감성 피부나 알레르기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 자연화장품을 찾는 소비자층이 두꺼워지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 상륙한 자연화장품 판매업은 업종 특성상 프랜차이즈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비자의 욕구와 인지도가 높아 시장진입이 비교적 쉽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적합한 업종으로 본사를 선택할 때 화장품의 강매나 할당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유기농 야채 택배서비스 유기농 야채를 택배로 발송하는 서비스는 개별 농가를 중심으로 이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웰빙 바람에 힘입어 유기농 야채만을 전문으로 배달하는 사업이 우리나라에서도 유망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유기농 야채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일반 야채류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지속적으로 구입하는 특성이 있다. 한번 확보한 고객은 상품의 질과 신선도 등이 유지될 경우 이탈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생산자와 사업자 간 직거래를 통해 유통마진을 줄일 수 있지만 이 사업의 성패는 다수의 생산자(농가)로부터 지속적으로 질 좋은 농산물을 제공받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관엽식물 모양 공기청정기 대여업 현재 가정과 사무실 및 기타 사업장 등의 공기청정기는 천장이나 벽 등에 설치돼 있다. 하지만 분위기 등을 중시하는 카페, 식당, 호텔 등은 공기청정기가 외관상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애쓰는 실정. 관엽식물 모양의 공기청정기는 일반 공기청정기와는 달리 실내 인테리어와 어울리도록 제작되어 있어 가정과 사업장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사업장 규모에 따라 여러 대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는 것도 이 업종이 갖는 매력 중 하나다. 경험이나 기술이 필요 없으며 무점포 창업이 가능하다. * 생활 관련 창업 아이템 토털 주택 클리닝 사업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토털 주택 클리닝 사업이 여기에 해당한다. 간단히 말하면 바쁜 주부를 대신해 일반 가정의 대청소를 대행하는 사업이다. 현재 일본에서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이 업종의 경영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치 않아 주부의 접근이 용이하고 여성인력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인력확보가 쉽고 소자본, 무점포 창업이 가능한 토털 주택 클리닝 사업은 특수 청소기 등 각종 기계를 손쉽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기계치’도 도전할 수 있다. 주방, 욕실, 베란다 등 부분청소 상품을 개발해 서비스 종류를 다양화·세분화하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된다. 욕실 클리닝 사업 욕실은 오염되기 쉬우며 세균번식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공간이다. 욕실 클리닝 사업은 특수 세정기계 및 세정액을 사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서비스다. 기계의 작동이 쉽고 작업강도와 노동시간이 짧아 여성들에게 적합하다. 1회 작업시간은 20분 정도. 욕실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년에 2회 이상 세정이 필요하므로 고정고객이 재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지는 5천 세대 규모로 20~30평형대가 많은 아파트 단지가 적합하며 무점포 창업이 가능하다. 일정 기간 지역을 정해놓고 전단지를 집중적으로 배포하는 것이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차량은 필수. 미끄럼 방지 코팅 사업 타일이 깔린 욕실에서 미끄러져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비 오는 날 대리석이 깔린 건물 앞을 지나다가 미끄러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미끄럼 방지 코팅 사업은 코팅처리제로 피막을 만들지 않고 타일과 대리석 등 바닥재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만드는 공법으로 시공되기 때문에 미끄럼 방지효과가 뛰어나다. 미끄럼 방지 코팅이 가능한 재질도 대리석, 자기타일, 콘크리트 등 폭이 넓다. 사업의 주요 타깃은 각 가정의 욕실과 미끄럼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수영장, 병원과 각 건물 등이다. 철저한 사전 영업계획과 시장조사를 한 후 창업에 나서는 것이 좋다. * 여가와 취미 관련 창업 아이템 여성정장 대여업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옷차림에 신경을 써야 하는 날에 입고 나설 옷이 없어 고민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여성정장 대여업이 등장했다. 여성정장 대여업은 고객층을 연령별로 분류해 고급스런 정장과 옷에 어울리는 액세서리를 구비해 빌려주는 사업이다. 가정주부와 20세 전후의 학생, 사무직 직장여성이 주 고객층이다. 사업의 성패는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상품을 갖추고 유행에 뒤처지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의류를 교체하는 데 달려 있다. 고객확보는 어렵지 않은 업종에 속하지만 여름철 비수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창업 전에 세워두는 것이 좋으며 세련된 패션 감각이 있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 무인 비디오/DVD 대여업 비디오 대여업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최근에 전업 또는 폐업을 준비하고 있는 영업장이 많아 사양 업종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24시간 무인 비디오/DVD 대여업은 아직 창업의 여지가 있다. 이 업종은 대여 및 회수, 요금 지불 등이 모두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이뤄져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커피·음료 자동판매기와 마찬가지로 장소 선정과 기계의 유지보수에 신경을 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소자본 창업 업종으로 부업으로 하기에 적합하며 서점, 슈퍼, 노래방, PC방 등에 기기를 설치하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자와 고객이 대면할 필요가 없으며 24시간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음식점 등 기타 창업 아이템 2개월 집중 다이어트 코스 2개월 집중 다이어트 코스의 첫 단계는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 프로그램은 2~6명씩 그룹제로 운영된다. 하루 세끼 식사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고섬유식으로 제공되며 식욕을 억제하기 어려운 고객을 위해 저칼로리 식품을 구비한다. 요요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2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살을 뺄 수 있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룹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참가자들끼리 서로 격려하면서 다이어트에 임하기 때문에 성공률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이 사업을 처음 개발한 사람은 64년 동경올림픽에 출전했던 일본의 국가대표 수영선수 출신으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완성했다고 한다. 서서 먹는 스테이크 하우스 스테이크는 비싼 음식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스테이크는 조용하고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에서 즐긴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이런 통념을 깬 것. 좁은 매장에서도 창업할 수 있고 손님이 머무는 시간이 5~10분밖에 걸리지 않아 회전율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이 사업은 사무실 밀집지역에 적합하며 바쁜 현대인을 위한 점심메뉴와 간식용으로 인기가 높다. 점포 내 판매뿐만 아니라 테이크아웃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인건비와 점포 운영비에서 절감된 비용을 질 좋은 재료를 구입하는 데 투자해 고급 레스토랑의 맛에 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부 가게 사업 2부 가게 사업이란 가게가 문을 닫은 이후 다른 사람이 가게 문을 열어 영업을 재개하는 것을 말한다. 정규적인 영업을 하는 가게를 1부라고 한다면, 1부 가게가 문을 닫은 이후 영업을 하기 때문에 2부라고 불린다. 2부 가게는 1부 가게의 간판과 설비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창업자금이 부족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가게 주인 또한 폐점 후에 가게를 빌려주는 것이므로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늦은 밤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영업을 해야 하므로 야간 이동인구를 파악하고 사전에 꼼꼼한 영업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1부 영업개시 시간이 늦은 오후인 호프집과 노래방 등이 2부 사업을 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호프집의 경우 점심식사만을 제공하는 식당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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