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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새로운 소비 계층 등장, 싱글족 “바이링” | 마케팅 자료실

박영복(지호) 2005. 5. 8. 14:45

중국의 새로운 소비 계층 등장, 싱글족 “바이링” 

이제 중국 시장이 새로운 기회를 엿볼 수 있는 가장 큰 곳 중에 하나라는 것은 아무도 부인 못할 것입니다.

이는 최근 초등학교 이상의 아이들의 외국어 학습 열풍 추세에서도 알 수 있는데요. 영어는 기본이고,

중국어를 배우려는 열기가 아주 대단하다고 합니다. 다음에서는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변화 중의

하나를 살펴봄으로써 새롭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 가능성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중국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경제가 발달한 중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외국 기업 및 전문

 분야에서 일하며 독신으로 사는 젊은 층들이 새로운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바이링( 白領)'이라고

불리 우는데, 우리말로 '화려한 싱글족'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이들은 개혁 개방과 급속한 경제 발전의

수혜자로서, 이들 중에는 결혼과 육아를 거부하는 독신주의자들도 있지만, 경제적으로 보다 여유가 있는

'백마 탄 남자 또는 여자'를 만나길 기대하며 현재의 인생을 즐기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상하이의 취업관련 전문지인 “인재시장보”에 따르면, 상하이 바이링 계층은 다음과 같은

6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1) 고수입의 화이트 칼라
2) 생활의 질을 중시하여 고급 의류와 좋은 아파트 구입에 큰 관심을 보이며, 스타벅스 등 외국 커피점과 카페들을 선호
3) 직업의 유동성이 매우 높음. 교육 수준이 높고 업무 경험도 많기 때문에 전문직 인사에 대한 수요가 많은

    중국에서 일자리 선택의 기회가 많음.
4) 환율과 증시 변화 등 금융과 부동산시장에 대한 관심 높음.
5) 치열한 경쟁 때문에 긴장감과 불안감이 높음.
6) 물질적 이익을 끊임없이 추구함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감도 많음.

여기서 보면, 이들 바이링 계층은 그 모습이 점점 미국, 일본, 우리 나라 등의 서구화 된 생활권에서

새롭게 등장했던 여피족이나 전문직종의 싱글족들 모습과 많이 닮아 있다. 이에 중국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려는 비즈니스맨들은, 현재 우리 나라의 싱글족을 타겟으로 하는 여러 가지 솔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면 어떨까?

다음에서 소개하는 것들은 국내에서 떠오르고 있는 솔로 비즈니스 아이템이라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단, 무조건 남들이 잘된다고 따라 하는 것은 금물! 철저한 시장 조사가 필수라는 것을 명심하자.

국내 솔로 비즈니스 아이템

1. 빌트인 오피스텔 & 원룸
2. 솔로 라이프 컨설팅업
3. 솔로 파티 주선업
4. 결혼 정보업
5. 성인용품 전문점
6. 생활밀착형 사업(예: 24시간 운영되는 생활 매장, 셀프 세탁소나 청소전문 업체, 스타벅스나 웰빙형의 레스토랑 등)
7. 원스톱 토털 인테리어숍
8. 테이크 아웃 시장 & 일회용 간편 식품
9. 싱글족을 위한 가전제품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