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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15] 2013년 1월, 중국 자동차 판매량 203만대 기록 外

박영복(지호) 2013. 2. 16. 07:24

2.15() 중국 언론에 보도된 주요 경제정보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1. 2013 1, 중국 자동차 판매량 203만대 기록

(중국자동차공업협회, 13.2.7)

ㅇ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지난 1월 중국내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46.4% 증가한 203.45만대를 기록하여 월 단위 판매 기준으로 사상 최대 수치를 기록하였다고 발표함.

- 그 중 승용차는 172.55만대가 판매되어 전년동기대비 48.68%가 증가하였으며, 일본계 자동차의 판매량도 도요타 24%, 닛산 22%, 혼다 22%로 증가하여 회복세를 이어갔지만, 중국 및 타국 브랜드 차량의 증가세에는 미치지 못함.

- 일본계 자동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2 16%에서 금년 1월에는 13%로 더욱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ㅇ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와 달리 금년에는 춘절(설날) 2월에 있어 1월 근무일이 지난해보다 5일이 많았던 것이 판매량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설명함.

2. 주요 외자 대형유통기업, 지난해 중국내 신규 매장 증가 폭 27% 감소

(남장도시보, 13.2.14)

월마트, 까르푸, TESCO 등 세계 3대 대형유통기업의 지난해 중국내 신규 매장 증가 폭이 지난해에 비해 평균 27%나 감소하는 등, 중국 소매시장이 조정 단계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있음.

- 월마트의 경우 신규 매장수가 2010 50, 2011 43개에서 2012년에 30개로 감소했으며, 급속히 세를 확대하고 있는 외자기업인 RT-Mart의 경우에도 신규 매장수가 2011 42개에서 2012 34개로 8개나 줄어들었음.

- 까르푸와 TESCO의 신규 매장수도 각각 2011년의 35개와 16개에서, 2012 18개와 13개로 감소하였으며, 2018년까지 300매장으로 확대하겠다는 롯데마트도 지난해 겨우 11개 매장을 늘려 현재 105개 매장을 보유하는데 그치고 있음.

ㅇ 중국 연쇄경영협회 궈거핑(郭戈平) 회장은 △ 최근 경제발전 속도가 더디, △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 포화현상이 나타나며, △ 생산기업의 별도 유통채널 신설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 △ 임금 및 임대료 인상에 따라 유통기업들의 경영도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고 설명함.

3. 2012년 中 금 생산량 400톤 상회, 6년 연속 세계 1위 확보

(신화망, 13.2.7)

ㅇ 중국 금 협회가 6일 발표한 최신 통계 데이터에 의하면, 2012년 연간 중국의 금 생산량은 400을 상회한 403.047톤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1.66%(42.09)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6년 연속 세계 1위를 확보함.

ㅇ 금 생산량 top 10 지역은 산둥(山東), 허난(河南), 장시(江西), 윈난(雲南),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 간쑤(甘肅), 푸젠(福建), 후난(湖南), 산시(陝西), 안후이(安徽)성으로 이들 10대 성과 자치구의 금 생산량은 전국 금 총 생산량의 82.71% 비중을 차지함.

ㅇ 중국 금 협회에 의하면, 1949년 중국의 금 생산량은 4.07톤에 불과하고, 1975년에도 13.8톤에 불과했다. 1970년대부터 외환 극히 타이트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에서 금 생산에 대한 일련의 부양책을 도입하여 금 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기술 장비를 개선함에 따라 금 산업은 빠른 성장 단계에 진입함.

ㅇ 이로써 1995년 중국의 금 생산량은 처음으로 100톤을 상회하고, 2003200, 2007년에는 270.491톤을 기록하여 처음으로 남아프리카를 초과하여 세계 1위를 확보하며, 2009 300톤을 초과하고, 2012 400톤을 초과함.

ㅇ 현재 전국 금 생산 현()지역 수는 500여 곳에 달하고, 금 산업은 100 곳의 현()지역에서 중견 산업과 중요한 재정수입원()이 되었으며, 특히 소수민족지역과 낙후지역에서 금산업의 발전은 일자리 제공, 지역경제발전과 사회 안정 촉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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