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2년 대부분 서부지역의 GDP 성장률 전국 상위 (신화사, ‘13.1.19) ㅇ 2013.1.29(화)까지 전국 31개 성(省), 직할시 중 20여개 이상이 2012년 경제운용 실적을 발표함. 전체적으로는 ‘서부지역의 성장률은 빠른 반면, 동부지역은 다소 둔화(東慢西快)’ 현상이 지속되고 있음. - GDP 성장률 11%를 상회하는 지역 중 텐진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모두 중서부 지역인 반면, 10%를 하회하는 지역은 모두 동부지역임. - 지역별로는 텐진시가 13.8%로 전국 1위를 기록하였고, 충칭, 쓰촨, 윈난 등의 GDP 성장률도 13%를 넘어섰으며, 산시(陝西), 안후이 등도 12%를 상회하였음. - 반면 베이징과 상하이는 각각 7.7%와 7.5%로 전국 평균(7.8%)을 밑돌았고, 산둥, 허베이, 하이난 등은 10%를 하회하였으며, 광둥과 장쑤만이 10%를 넘어섬. - 윈난은 처음으로 RGDP가 1조 위안을 돌파하였으며, 후베이와 후난도 각각 RGDP 2조 위안을 달성함. ㅇ 상하이 사회과학원 위훙셩(郁鸿胜) 연구원은 서부지역이 고속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GDP 규모가 아직 작기 때문이라 하면서, 현재 중서부 지역의 빠른 경제성장은 주로 투자에 의존하고 있다고 분석함. - 국가통계국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 동부, 중부, 서부 각 지역의 고정자산투자는 전년 대비 각각 17.8%, 25.8%, 24.2% 증가하여 중서부 지역의 증가율이 동부를 크게 상회함. 2. 중국 과학원, 올해 GDP 성장률 8.4% 기록 전망 (신화통신, ‘12.1.28) ㅇ 26일 중국과학원 예측과학연구센터에서 2013년 중국 경제 예측 보고서를 발표하여 2013년 중국 경제성장률이 상반기에 상승하고, 중반에 둔화세를 보이며 4/4분기 들어 재차 상승세를 나타내는 ‘N형’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함. - GDP 성장률은 8.4% 내외를 기록하며 2012년 대비 0.6%p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 보고서는 소비, 투자와 순수출이 GDP 성장률에 대한 기여율이 각각 4.5%p, 4.2%p, -0.3%p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ㅇ 중국과학원 예측과학연구센터 학술위원회 천시캉(陳錫康) 부주임은 현재 정책 환경이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2013년 CPI가 상승 구간에 있을 것이라고 분석하며, 연간 CPI 상승률이 3.5%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대외무역은 완만한 증가를 보이며 연간 수출입총액 증가율은 약 8.5%를 기록하고, 수출증가율은 약 8.3%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함. 3. 2012년 중국은행 자산 17.7% 증가 (china daily, ‘13.1.29) ㅇ 중국은행감독위원회(CBRC)에 따르면, 2012년말 현재 중국 은행 자산은 131.27조 위안으로 지난해 대비 17.7 증가했음. 1년 전의 증가율 18.3%에 비해서는 약간 떨어진 수치임. - 은행의 부채는 122.63조 위안을 기록하여 1년 전과 비교하여 17.5% 증가하였음. 1년 전 증가율은 18%였음. - 공동출자 상업은행, 도시상업은행 등 소규모 대출기관은 자산과 부채 모두 20% 이상 성장하였으며, 대규모 대출기관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하였음. - 대규모 은행은 2012년 말 현재 은행산업 전체 자산의 44.1%, 전체 부채의 44%를 차지하고 있음. 두 가지 수치 모두 1년 전의 46.6%에 비해서는 떨어진 수치임. 4. 국토부, 일부 지방도시의 주택용지 과다공급 예상 (중국증권보, ‘13.01.29) ㅇ 국토자원부의 법률중심 및 정보중심의 보고에 의하면 2012년 일부 2선, 3선도시의 주택용지를 주택건축면적으로 추산할 시 공급 과다 가능성이 보여 차별화된 토지공급정책의 제정이 필요하다고 함. - 통계에 의하면 2012년 전국 주택용지의 총 공급량은 11.08만ha로 지난 5년의 평균 수준 29.3%를 초과함. - 2012년 전국 토지의 양도면적과 거래액은 각각 32.28만ha와 2.69조 위안으로, 2011년 동기 대비 각각 3.3%, 14.7% 감소함. ㅇ 최근 8년, 전국 주택용지 공급의 연간 증가율은 도시인구 성장률의 3배로서, 이론적으로는 공급수요를 확보할 수 있으나, 토지공급이 주택공급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유찰을 최소화하고 투기ㆍ투자성 주택거래 등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 토지공급을 주택공급으로 전환과정에서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금융ㆍ대출ㆍ세수 등의 조치를 통해 유휴주택과 유휴 토지를 억제하고 최대 한 유효적인 주택공급을 향상시켜 부동산시장의 안정에 기여해야 함.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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