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식/중국 茶

식물의 에너지를 전해주는 허브티 한 잔

박영복(지호) 2006. 2. 17. 20:12
식물의 에너지를 전해주는 허브티 한 잔

차가워진 공기 속 코끝을 자극하는 향기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나는 계절. 건강을 생각한다면 커피나 홍차 말고 식물의 에너지를 가득 받을 수 있는 허브티가 어떨까?
코끝을 즐겁게 하는 향기와 눈을 기쁘게 하는 고운 색, 입안 가득 퍼지는 기분 좋은 달콤함까지… 허브티 한 잔에는 오감을 만족시키는 즐거움이 가득하다.


허브란?
라틴어의 ‘푸른 풀’이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허브는 잎이나 줄기, 뿌리, 향기 등을 식용 또는 약용하는 식물을 일컫는 폭넓은 개념이다. 허브의 발상지는 지중해 연안지역. 중동, 터키,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에서는 예로부터 음식이나 향기, 컨디션 조절 등에 허브를 폭넓게 사용해왔다.

허브티는?
말리거나 생허브를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허브티는 다양한 효능으로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더해준다. 독특한 향기가 정신을 맑게 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있다. 또한 허브티를 우리는 과정에서 꽃과 잎이 살아나는 모습은 시각적 즐거움까지 더해준다. 허브티가 점점 더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오감이 즐거운 웰빙 체험 때문.

허브티 맛있게 우리는 요령
먼저 티포트에 허브를 넣고 끓는 물을 부어 허브가 우러나기를 기다린다. 우려내는 시간은 허브의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물의 색깔이나 향을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꽃이나 잎의 경우 약 1분 정도, 열매나 씨일 경우 2분 이상 우리는 게 기본. 유리포트를 이용하면 물 색깔의 변화가 보이므로 우려내는 정도를 가늠하기 좋다.
티백이나 허브 자체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먼저 티백이나 허브를 찻잔에 넣고 끓인 물 100~150cc를 찻잔에 붓고 뚜껑을 덮은 다음 약 1~2분간 우려낸다. 취향에 따라 두 번 이상 우려내도 허브티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피라미드 티백은 일반 티백보다 물이 잘 통과하고 허브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넓어 맛과 향이 보다 깊고 풍부하게 우려진다.

허브티의 종류
각각의 허브마다 독특한 효능이 있으므로 다양한 종류 중에 자신의 몸과 마음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긴장 완화, 숙면, 집중력 강화, 감기 치유, 피부미용, 소화장애 등 다양한 효과를 갖고 있는데, 하나의 허브티에 딱 한 가지 효능만 있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2~3가지 허브를 믹스해서 마시기도 한다.

캐머마일 카페인이 없고 진정 작용이 강하여 긴장 및 피로를 풀고 싶을 때나 숙면을 취하고 싶을 때 마시면 좋다. 서양에서는 감기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마시는 차로 달콤한 사과와 활짝 핀 들국화를 섞어놓은 듯한 향이 특징. 꽃을 사용하는 허브로 이집트가 원산지이며 ‘대지의 사과’를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로즈힙&하이비스커스 장미 봉오리인 로즈힙과 무궁화과 꽃잎인 하이비스커스는 우려내면 루비빛이 나며 종종 두 가지를 함께 섞어 마시기도 한다. 새콤한 맛이 특징으로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를 풀고 기운을 북돋워주며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루이보스 남아프리카의 청정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희귀 관목의 잎을 잘게 잘라 발효시킨 것.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 성분인 SOD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다.

페퍼민트 잎을 사용하는 허브로 멘톨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장내 가스를 배출시키고 소화를 돕는다. 살균 작용도 하며 상큼한 향이 입과 목을 개운하게 하므로 식후에 잘 어울린다. 잠을 깨는 각성효과도 있어 기분을 상쾌하게 전환하고 싶을 때 좋다.

마테차 남미에서는 신의 음료로도 불리는 마테차는 적은 카페인 함량에도 불구하고, 천연의 정력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불면증, 성급함 등의 부작용이 없이 육체적, 정신적 활동을 강화시켜주며 진하게 우려 마시면 빠르게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다. 과거 남미 원주민들은 즉석에서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 마테차 잎을 직접 씹어서 먹기도 했다. 뜨거운 물에 1~2분간 우려 노란색이 되면 티백을 건져내고 마신다.

'중국소식 > 중국 茶'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허브로 아름다움을 *  (0) 2006.02.17
허브 종류와 사용법  (0) 2006.02.17
허브차의 종류와 효능  (0) 2006.02.17
커피의 7가지 효능  (0) 2006.02.17
하루에 커피 한 잔 간암 발생 줄인다  (0) 2006.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