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에너지 사업/바이오 디젤 사업

장홍화(藏紅花)

박영복(지호) 2007. 11. 10. 07:07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붓꽃과 다년초인 사프란은 유럽 남부 원산의 재배식물로서 전국각지에서 재배되고 있는데, 구근은 납작한 구형이고 가을에 발아하여 화경이 나오며 높이는 15cm 내외이다. 잎은 가는 선형으로 촉생하고 꽃핀 후 충분히 성장하여 월동하고 이듬해 초여름에 시들어 버린다. 꽃은 엷은 자색으로 10월에 짧은 잎 사이에서 여러 송이가 벌어져 피며 깔때기모양이고, 통부는 매우 길고 가늘며 윗부분이 6개료 갈라져서 비스듬히 퍼지며 모양과 빛깔이 거의 같다. 화경은 짧고 잎과 더불어 밑부분이 엽초로 싸여있다. 화개편은 6개이고 동형동색이며, 수술은 6개이고 곧게 서며 밖으로 향한 꽃밥이 있고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지며 밝은 황적색이고 암술머리는 육질이다. 화주는 길고 상부에서 3갈래로 갈라지며 선황적색이고 주두는 다육이다. 이 식물은 개화는 해도 종자(열매)는 맺히지 않는다.

사프란은 크로카스, 크로커스, 사후란 등으로도 부르고, 꽃에는 카르티노이드 색소 α(알파) β(베타) γ(감마)-crocin 및 고미질 picrocrocin이 함유되어 있으며, 꽃의 암술에 달린 뾰족한 암술머리를 말려서 쌀, 생선요리, 아이스크림, 빵요리 등 음식에 맛이나 색을 내고 염료로도 귀중하게 사용되는데, 금보다 비싼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라고 한다.

또한 한방에서 사프란 꽃의 암수술 머리를 장홍화(藏紅花) 또는 건홍화(乾紅花), 그리고 꽃을 따서 말린 것은 번홍화(蕃紅花)라 하여 진정(鎭靜-격앙된 감정이나 아픔 따위를 가라앉힘), 통경, 우울증, 흉막비민, 토혈, 상한(上寒-몸 윗부분에 찬 기운이 있는 것), 건위약, 발광(發狂-미친병의 증세로 비정상적이고 격한 행동), 공포황홀(恐怖恍惚-환각상태에 빠지는 질병), 무월경, 산후어혈(産後瘀血)에 의한 복통, 타박에 의한 종통 등에 달이거나 즙을 짜서 복용하거나 술을 담아 복용한다

**

 

홍화(紅花)는 꽃과 씨를 모두 약용(藥用)한다. 꽃은 보통 「잇꽃」이라 하는데 약성(藥性)이 온(溫)하며 피를 다스리므로 어혈(瘀血) · 통경약(通經藥)으로 쓰고 또 식료품이나 화장품의 색소로도 사용한다.

홍화는 붉은 색(火色)이므로 파혈(破血) 작용을 하나 근본이 목성정(木星精)을 응하여 화생된 약초이므로 파혈과 동시 생혈(生血) · 보혈(補血)한다. 누차 말했듯이 목기는 생기(生氣)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화는 파혈과 생혈을 동시에 해내는 거악생신 (去惡生新)의 양약(良藥)이다.

홍화의 기운이 뭉쳐서 씨가 되는데 그 씨에는 뼈에 꼭 필요한 약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홍화씨(紅花仁) 역시 파골(破骨) 절골(折骨) 쇄골(碎骨)을 복구시키는 신약(神藥)이나 경제성이 적은 까닭에 재배하는 곳이 드물어 토산품을 구하기 어렵다. 외래산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는데 외래산의 경우 약효 면에서 현격히 떨어진다.

홍화는 1첩당 5푼(分)~1돈(錢)을 넣으면 파혈제가 되어 이질, 대장염 등을 치료해 주고 3푼 가량 넣으면 생혈제, 4푼을 넣으면 보혈제가 된다. 심한 어혈은 파혈시켜 풀고, 죽은 피가 약간 있을 경우에는 보혈시켜 낫게 하며, 빈혈은 보혈시켜 치유한다.

파혈과 동시 생혈 · 보혈하므로 여자들의 경도(經度) 불순에 특히 효과가 높다. 여자의 경우 빈혈이 심할 때는 방약 합편(方藥合編) 본방의 사물탕(四物場) · 팔물탕(八物場) · 육미지황탕(六味地黃場) 처방 중 하나를 택해 첩당 홍화 4푼을 가미하여 쓴다.

남자의 경우는 빈혈이면 사군자탕(四君子場) · 육미지황탕 · 십전대보탕(十全大補揚 =少陰人藥) 중 하나에 첩당 홍화 4푼을 가미하여 복용한다.

홍화는 한방(漢方)에서 일반적으로 쓰여 온 것이나 절골 · 파골 · 쇄골 · 위골(違骨) 치료에 신비한 효과를 내는 홍화씨(紅花仁)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뼈가 부러지거나 부서졌을 때 황화씨를 복용하면 토산품의 경우 24시간 이내에 원상을 회복하게 된다.

쓰는 방법은 홍화씨 l냥을 불에 살짝 볶아(微炒) 분말하여 진하게 달인 생강차에 반 숟갈씩 식전에 복용하되 2번으로 나누어 5돈씩 복용하거나 한 번에 다 쓰도록 한다.

타박상 또는 절골 · 파골시 통증이 심한 것은 죽은 피가 모이기 때문인데 이때는 우선 연근(蓮根) · 당귀(當歸) · 천궁(川芎 : 去油해서 씀) 각1냥, 홍화 1돈을 달여 복용, 통증이 멎게 한 다음 이어 홍화씨 3돈을 살짝 볶아 분말하여 생강차나 미음(米飮)에 쓰도록 한다.

노허자(老虛者)는 후유증으로 허로풍(虛老風)이 생기기도 하므로 완치 후 보(補)해야 한다. 절골 · 파골 · 쇄골 모두 30세 이전은 15시간, 30세 이후는 24시간 이내에 완치되므로 상처 부위의 부목이나 붕대를 24시간 뒤 풀어주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부위에 염증이 생겨 골수염, 골수암으로 전변(轉變)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홍화씨는 또 뼈가 연약하여(軟骨) 돌이 지나도 서지도 걷지도 못하는 어린이에게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홍화씨 가루를 우유 또는 미음에 조금씩 섞어 먹이면 뼈를 튼튼하게 하기도 한다

 

***

 

 ♣ 사프란 ♣

학 명 : Crocus sativus

♣ 백합목 붓꽃과의 알뿌리식물,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속명 : 장홍화. 울금향. 번홍초. 사후란. 크로커스
분포지 : 관상초로 남부지방에서 흔히 심는다.
원산지 : 남부 유럽 및 소아시아
개화기 : 10 ~ 11 월
꽃말 : 즐거움, 지나간 행복
꽃색 : 연한 자주색, 노란색, 흰색
결실기 : 11 ~ 12 월
높이 : 15 cm 안팎
특징 : 잎은 꽃이 핀 다음 크게 자라며, 알 뿌리는 지름 3cm.
용도 : 관상용. 공업용. 약용.
생육상 : 여러해살이 풀
효 능 : 암술대를 진정. 통경. 건위등의 약으로 쓴다.


♣ 전설 ♣

늦가을의 무렵, 꽃의 신 플로라가 목장 옆 연못가에 누워 있었습니다.
그때 목초의 요정이 나타나서 ˝여신이여, 무성했던 목초가 모두 시들어
버렸으니 가을의 마지막 꽃을 찾아 헤매는 어린 양을 가엾게 여겨 낮잠
잘 보금자리를 주소서.˝하였습니다".
그래서 여신은 가을의 마지막 꽃을 한 송이 피워 주었는데, 그 꽃이 바로 샤프란이랍니다



⊙ 사프란차 ⊙

♣ 가을에 연보라색 꽃이 피며, 꽃 속의 암술만 따서 말 린 것이 바로 사프란이다.
이것은 향신료나 차의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효능】
사프란은 유럽의 경우 천식, 발작을 진정시키는 민간약으로 쓰이고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부인병과 타박상의 소염제로 사용되고 있다.
한방약‘중장탕(中將湯)’의 주재료가 바로 사프란으로, 편두통, 현기증, 우울증 등 여성 특유의
병에 매우 효과적이다.

【재료 만드는 법】

재료 : 사프란 100g, 물 1컵
① 10월 말에서 11월 상순에 피어난 꽃에서 핀셋으로 암술 3개를 뽑는다.
② 그늘에 잘 말린다(바람에 날려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방습제를 넣은 통에 보관한다.

【끓이는 법】
① 암술 8∼10개를 찻잔에 넣는다.
② 물을 끓여 찻잔에 붓고 잠시 후에 마신다.

【주의할 점】
통경(痛經) 작용이 매우 강하므로 임신 중인 여성은 피해야 한다.

 

****

 

장홍화는

서장 특히 티벳지역의 고산지대 해발 약4000M 이상의 고지대의 설산에서 자라는 꽃으로서

그 꽃의 암술을 말려서 약재 또는 차루 사용한다.

꽃 한 송이에 5개의 암술이 있으며

꽃 천송이의 암술을 말리면 일그렘이 된다.

말린 암술은 1cm~1,3cm 정도의 길이이며 두께는 머리카락보다 얇다.

그 옌날 천자 (중국황제)의 여인들이 아름다워 질려고 마셨으며

하도 희귀하여 뇌물 제 1호로써 쳤다고 한다.

말린 암술 3개를 200cc 컵에 뜨거운 물을 넣으면 황금색으로 변할정도로 진한 색료가 우려나온다.ㅎ

품질에 따라 일그렘에 가격 몇십원에서 몇만원까지 한단다...

따라서 아는이가 사야 속지않는다

될수 있으면 티벳지역이나 서장쪽에서 구매하는것이 싸다..

'대체에너지 사업 > 바이오 디젤 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프란(saffron)  (0) 2007.11.10
샤프란-saffron  (0) 2007.11.10
藏红花  (0) 2007.11.10
인도의 쟈트로파 이용사례  (0) 2007.11.06
쟈트로파의 경제성 ?  (0) 2007.11.06